한국철강협회는 27일 서울 역삼동 르네상스호텔에서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 민간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송재근 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동부제철 등 10여개사 임원들이 참석해 공급 과잉 해소 및 사업재편 방안을 논의했다.
철강업계가 민간협의회를 연 것은 외환위기가 발생했던 지난 1998년 6월 이후 17년 만에 처음이다. 그만큼 최근의 업황 부진을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는 반증이다.
철강업계는 저성장·저수익 구조를 타개하기 위해 인수합병과 노후·비효율 설비 폐쇄, 재무구조 개선 등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미 현대제철의 현대하이스코 합병, 동국제강의 유니온스틸 합병, 세아베스틸의 포스코특수강 합병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 아울러 노후·비효율 설비 폐쇄 및 생산 중단을 통해 지난 6년 간 990만t 규모의 설비가 자율적으로 정리됐다. 부실자산 정리와 차입금 축소 등으로 업계 부채비율도 2011년 74.9%에서 지난해 58.4%로 낮추는 데 성공했다.
철강업계는 이같은 자구노력들을 계속해 나가는 한편, 지난 7월 ‘기업의 사업재편을 위한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발의를 계기로 철강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업계 관계자는 “현재 배출권 거래제도는 사업장 한 곳을 폐쇄하고 다른 곳으로 물량 집중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한 기업이 오히려 불이익을 받는 구조”라며 “기업 구조조정에 배출권 할당이 걸림돌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철강업계는 건설 현장에서 품질 기준에 미달되는 외국산 철강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품질규격 강화와 부적합 철강재 유통 제한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연구개발(R&D) 지원 강화와 반덤핑 규제 등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 수립을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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