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28일 전병극 제1차관 주재로 ‘문화디지털신대륙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1차 문화 디지털혁신 기본 계획 2025’(2023~2025년)을 발표했다. 이는 문체부 최초의 문화 디지털 전략 수립으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일환인 ‘디지털 전략’ 계획을 뒷받침하기 위한 조처다.
문체부는 이번 1차 기본계획을 위해 현재 5400억원(전체예산 대비 8%)인 디지털 및 문화기술 R&D 예산을 2025년까지 2배 이상인 1조1000억원(10%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국민의견 및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3대 추진 전략과 9대 중점과제를 구성해 184개 사업을 벌인다.
|
실감형, 메타버스 콘텐츠 창작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원천자원과 인공지능(AI) 활용에 필요한 한국어 말뭉치 130여종(2027년까지 10억 어절) 등 디지털 문화자원 40만여건을 개방한다.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도 현재 1300억원에서 2025년까지 4600억원으로 확대한다.
취약계층을 위해 문화시설 내 탑승형 문화해설 서비스 로봇도 현재 23대에서 80대로 늘린다. 로봇이 제공하는 수어 및 다국어 콘텐츠도 22만건에서 50만건으로 확대한다. 문체부 소속·공공기관의 68개 누리집 정보를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파일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선제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조직문화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롭게 바꿔나간다. 챗GPT 등 신기술을 활용해 효율적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OTT를 통한 콘텐츠 확산 및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거래 확대, AI 학습 등 기술 환경 변화에 대응한 저작권 등 관련 제도를 개선한다.
또 디지털혁신협의체 운영과 더불어 문체부 산하 정보화 전담기관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을 ‘문화 디지털혁신 통합지원센터’로 지정해 문체부 본부와 소속·공공기관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병극 1차관은 “디지털 신기술을 문화 분야 창작과 향유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문체부의 첫 디지털 전략”이라며 “디지털 기술을 통해 K-컬처가 한 단계 더 발전해 세계로 확산하는 디딤돌이 되고 취약계층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무기가 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