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17일 이 같은 내용의 ‘2025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종합 결과’를 발표했다. KNCAP은 법적 안전 기준보다 더 엄격한 조건으로 차량 안전성을 평가해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정부 주도 제도다.
|
그 결과 현대 아이오닉9·팰리세이드·넥쏘와 기아 EV4는 모든 평가 분야에서 고른 점수를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2등급은 BMW iX2, KGM 무쏘EV, 기아 타스만, 3등급은 혼다 CR-V, 4등급은 BYD 아토3와 테슬라 모델3, 5등급은 포드 익스플로러가 각각 받았다.
특히 올해는 급가속 사고와 전기차 화재 후 탈출 문제 등 사회적 관심이 높은 이슈를 반영해 평가 항목이 대폭 강화됐다. 페달 오조작으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페달오조작 방지장치 평가’와 ‘사고기록장치 평가’가 새로 도입됐고 전기차 충돌 후 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을 고려해 ‘충돌 후 탈출·구출 안전성 평가’도 처음 적용됐다.
전기차를 대상으로 별도로 실시한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안전기능 평가에서는 현대 아이오닉9, KGM 무쏘EV, 기아 EV4, 테슬라 모델3가 별 4개, BYD 아토3는 별 3개, BMW iX2는 별 2개를 획득했다. 이 평가는 종합 등급에는 반영되지 않고 별1개부터 최고 5개까지 별점 형태로 공개된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서울에서 ‘2025 자동차안전도평가 콘퍼런스’를 열고 자동차 안전 정책 방향과 연구개발 동향을 공유하며 우수 등급 차량에 대한 시상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홍목 국토부 모빌리티자동차국장은 “국민 불안 해소를 위해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페달오조작 등에 관한 평가항목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강화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자동차안전도평가의 본연의 역할인 안전한 자동차 개발·제작을 유도하겠다”고 했다.





![침묵보다 못해… 박나래, 사과·해명無 영상에 업계도 '당황'[스타in 포커스]](https://image.edaily.co.kr/images/vision/files/NP/S/2025/12/PS25121701207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