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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에서는 강변북로를 이용해 양화대교 북단에서 한남대교 북단을 지나 한남대교를 건너 올림픽대로에서 여의도까지 이동할 예정이다. 차량 시위 행렬을 꾸릴 계획인 참가자들은 비상등을 켜고 주행해 항의 의사를 전달할 계획이다.
비대위 측은 전국적으로 최대 3000여대, 서울에서만 1000여대의 차량이 시위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거리두기 단계가 강화된 만큼 시위 참여자는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앞서 비대위는 서울에서 지난 7월 14∼15일 이틀에 걸쳐 각각 차량 750여대, 300여대가 모인 심야 차량 시위를 열었으며, 부산·경남에서 지난달 25∼26일 진행했다.
비대위는 이번 전국 심야 차량 시위를 통해 △‘위드 코로나’로 신속한 전환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폐지 △손실보상 위원회에 자영업자 참여 △신속한 손실보상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어 비대위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비판, 합리적인 방역 지침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대위는 지난 3일 입장문을 통해 “자영업 시설을 통한 감염 사례가 20% 수준임에도 권고가 아닌 규제로 자영업자들을 방패막이로 사용해왔다”며 “형평성 없는 잣대로 자영업자들만의 희생을 강요하는 행태를 더는 묵과할 수 없다”고 단체행동을 예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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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심야 차량 시위는 벼랑 끝인 자영업자들에게 최후의 수단일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당구장을 운영하는 박모(63)씨는 “코로나19 위기로 자영업자들은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사는 수준이라 당장 가게를 비우고 시위만 할 수 없는 형편”이라며 “10시에 장사를 마치고 이렇게라도 모여야 자영업자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자영업자들의 단체행동 예고에도 정부는 현행 거리두기는 불가피한 조치라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거리두기로 인해 서민경제의 어려움이 커지다 보니 소상공인·자영업자 쪽에서 이런 주장이 나오는 상황은 충분히 이해가 되고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면서도 “코로나19 자체가 사람 간 접촉을 통해 감염되고 있기 때문에 급격한 유행 증가를 억제하기 위해서는 이런 접촉을 차단하는 거리두기 조치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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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경찰은 차량시위도 불법집회로 보고 도심 곳곳에 임시검문소를 설치하는 등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집결 단계부터 차단하고 귀가하도록 안내할 예정”이라며 “주최자나 참가자에 대해서는 감염병예방법과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를 적용할 수 있고, 집회 후 증거자료를 분석해 확인되는 불법 행위에 대해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서울 경찰은 이날 차량 시위를 불법 시위로 간주하고 21개 부대를 동원해 시위를 전면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 참가자들이 모두 서울로 집결하기로 하면서 집결을 차단하려는 경찰과 참가자들 간 충돌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는 서울은 1인 시위를 제외한 집회·시위는 모두 금지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