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상승에는 실시간 통역과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S24에 새롭게 추가된 생성형 AI 기술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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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별로는 3주간의 누적 실적에서 갤럭시S24 플러스의 비중이 21%를 차지해 ‘플러스’ 모델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작 갤럭시S23 플러스와 비교해 전년 동기간 53% 증가했다. 생성형 AI 활용을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D램 용량이 필요한데, S24 플러스의 경우 최저 사양 모델의 D램 용량이 전작의 8GB에서 12GB로 늘어나면서, 생성형 AI를 사용해보고 싶은 사용자들의 수요가 플러스로 몰렸을 것으로 풀이했다.
강민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삼성이 갤럭시S24를 출시하며, 온디바이스 AI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컨셉을 제시해 시장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며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자들이 AI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스마트폰의 다음 세대 혁신의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삼성의 향후 혁신 방향이 이러한 AI를 다수의 삼성 기기에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이 같은 갤럭시 S24 시리즈의 초기 판매호조는 향후 삼성의 방향성에 긍정적인 시그널로 해석될 수 있겠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