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는 5일 경기도 용인시 비전스퀘어에서 80주년 기념 행사를 열고 80년 사사(社史) 및 미래 콘셉트카 ‘비전 메타투리스모(Vision Meta Turismo)’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기아 송호성 사장을 비롯한 기아 전·현직 임직원과 이학영 국회부의장과 김남희 광명시(을) 국회의원, 강기정 광주시장 등 외빈까지 약 400여 명이 참석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기아의 80년은 한편의 서사처럼 위대한 여정이었다”며 “현대자동차그룹을 대표해 지난 80년을 기억하며 함께 해온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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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80주년 행사에서 브랜드 역사를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재조명한 ‘기아 80년’을 공개했다. 기아가 현대자동차그룹에 합류한 이후 처음 발간한 역사서로, 1994년 50주년 사사를 펴낸 이후로는 30여 년 만이다. 1944년 경성정공을 창립한 이래 자전거부터 삼륜차와 승용차, 전기차와 목적기반모빌리티(PBV) 등 기아만의 성장사를 집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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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80주년을 맞아 과거의 성장을 조망함과 동시에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담은 콘셉트카 ‘비전 메타투리스모’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맞아 역동적인 주행과 편안한 이동 경험을 브랜드 비전 속에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비전 메타투리스모는 역동적인 주행 성능과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결합해, 이동의 개념을 단순한 주행에서 휴식과 소통으로 확장한 미래 콘셉트카다.
기아는 1960년대 장거리 여행의 매력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운전의 즐거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경험, 그리고 편안한 휴식 공간 등을 콘셉트카에 담아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기아 80년 사사 편찬에서의 교훈을 바탕으로 창업 이래 이어 온 ‘분발의 정신’을 되새길 것”이라며 “정신적 자산을 포함한 기아의 헤리티지를 잘 간직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외장 디자인은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s United·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를 바탕으로 부드러운 표면과 기하학적 요소를 반영한 미래지향적 실루엣을 선보였다. 내장 디자인은 디지털 기술을 통해 인간과 모빌리티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며, 이동의 순간을 몰입감 넘치는 경험으로 바꿔주는 공간으로 구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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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글로벌 디자인 담당 카림 하비브(Karim Habib) 부사장은 “비전 메타투리스모는 역동적인 모빌리티와 사람 중심의 공간을 반영해 기아의 비전을 보여주는 모빌리티”라며 “앞으로도 기아는 기술적으로 앞선 모빌리티뿐만 아니라 감각을 자극하고 영감을 줄 수 있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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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기아는 창립 80주년 기념 전시 ‘움직임의 유산(The Legacy of Movement)’도 진행했다. 비전스퀘어 1층에 기아의 변천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뜻깊은 전시 공간을 마련하고, 역대 헤리티지 모델부터 전동화 라인업까지 한 공간에 선보였다. 1952년 완성된 최초의 국산 자전거 ‘3000리호’를 비롯해 ‘스포티지’, ‘카니발’과 같은 브랜드의 대표 장수 모델까지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꿨던 기아의 역사를 17대의 차량으로 표현했다.
역대 헤리티지 차량부터 미국·유럽 등 주요 생산 거점의 핵심 모델까지 모두 아우르는 이번 전시는 기아의 출발점과 김철호 창업자의 비전을 주제로 한 ‘바퀴와 유산’, 봉고에서 PV5로 이어지며 기아의 고객 중심 DNA를 조명하는 ‘진화와 유산’, 현지 생산 및 판매 전략에 기반해 세계로 뻗어간 기아의 이야기를 담은 ‘개척과 유산’ 등 총 8개의 세부 공간으로 구성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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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의 유산 전시는 2029년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추후 외부인도 전시를 관람할 수 있게 ‘고객 방문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기아는 일러스트레이터 겸 스토리텔러로 활동하는 오요우(Oyow)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일러스트레이션과 기아 80년의 역사, 스토리, 역대 출시 차량을 고객 관점에서 재구성한 온라인 플랫폼 ‘Movement Archive’를 공개하며 기아만의 헤리티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김철호 창업자, 정몽구 명예회장, 외신기자, 스포츠 팬 등 기아가 걸어온 역사 속 다양한 페르소나의 목소리를 담아낸 영상 캠페인 ‘The Portraits of Kia’도 공개한다. 영상 캠페인은 이날부터 티저 영상 1편과 에피소드 4편을 차례대로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기아는 이날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사료 공모 캠페인 ‘기아 트레저 헌트(Kia Treasure Hunt)’도 시행한다. 기아의 80년 성장 과정에서 흩어진 헤리티지 자산을 전국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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