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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 삼성전자(005930)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 부회장과 전영현 반도체(DS)부문장 부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기존 성공 방식을 초월한 과감한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두 부회장은 올해 초격차 기술 리더십을 확보해 재도약의 기틀을 다지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품질 경쟁력과 준법경영에 집중하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한 부회장과 전 부회장은 “새로운 제품과 사업,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조기에 발굴하고 미래 기술과 인재에 대한 투자를 과감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고성능 고대역폭메모리(HBM)으로 ‘AI 효과’를 누린 SK하이닉스(000660)도 기술 혁신으로 ‘르네상스 여정’을 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은 “단순히 재무적인 성과만이 아니라 끊임없는 혁신으로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우리 본연의 역량을 올려 일류 회사로 발돋움해야 한다”고 했다.
곽 사장은 “경쟁력의 원천인 기술 혁신에 더욱 집중하고, 최고 품질과 성능을 갖춘 혁신 제품을 적기에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 전사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며 “수많은 도전들은 잠시라도 방심하면 위기가 될 수 있지만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더 큰 성공과 발전을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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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진그룹 “절대적인 안전” 최우선…재차 강조
항공업계는 무안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가 터진 만큼 ‘안전’을 최우선으로 꼽았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모든 업무의 근간은 절대적인 안전”이라며 “작은 부주의에도 위기에 놓일 수 있는 만큼 조그만 빈틈도 있어선 안 된다”고 했다.
조 회장은 대한항공(003490)의 아시아나항공(020560) 인수로 올해 ‘통합 항공사’로서 본격 여정에 나선다. 그는 “대한민국 대표 항공사로서 항공 산업을 한층 발전시켜 전 세계에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위상을 높여야 하는 사명이 있다”며 “특히 변화의 시기에는 안전이 가장 먼저 간과되기 쉬워 안전 문화에 대한 마음가짐을 다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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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론이 커지고 있는 화학, 철강 등은 기술 리더십 확보와 동시에 원가 구조 혁신에 중점을 뒀다. 장인화 포스코그룹 회장은 “철강과 이차전지 소재, E&C를 비롯한 그룹의 주력 사업들이 생존을 고민해야 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음을 냉정하게 인식해야 한다”며 △안전 △기술 우위 확보 △원가 구조 혁신 등을 통해 위기를 지혜롭게 헤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장 회장은 “이런 어려움은 경쟁사들에게도 동일하게 주어진 조건인 만큼 당면한 상황을 어떻게 지혜롭게 헤쳐 나가느냐에 따라 각 기업들의 미래는 크게 달라질 것”이라며 “미래 신사업이 철강·이차전지 소재와 시너지를 이루면서 그룹 사업 포트폴리오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육성해야 한다”고 했다.
신학철 LG화학(051910) 부회장은 “모든 비용은 과거 관행에서 벗어나 제로베이스에서 면밀히 분석하자”며 “비용뿐만 아니라 모든 투자를 미래 3C(자사·경쟁력·고객) 변화를 고려해 시기와 규모, 사업성, 마케팅 계획 등을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하고, 투자 우선순위를 조정해 최적의 자원 투입을 하자”고 강조했다.
현대차 신임 최고경영자(CEO)에 오른 호세 무뇨스 사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을 강조했다. 그는 현대차의 첫 외국인 대표이사다. 트럼프 2기 시대 들어 ‘북미 사업 육성’이라는 막중한 임무를 맡고 있다. 그는 “현대차와 제네시스가 펼치는 엄청난 글로벌 비즈니스에 매우 의욕이 넘친다”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오는 6일 그룹 신년회에서 새해 메시지를 낼 계획이다. 올해는 ‘창의적이고 담대한 사고로 차별화된 고객 가치 창출’을 주제로 새해 목표를 공유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