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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촉진’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협의회에는 소상공인들뿐 아니라 11번가 등 플랫폼 기업, 한국신용데이터 등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이 함께 참석했다.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개척과 데이터 활용 방안을 이들 기업과 같이 논의한다는 취지다.
참석자들은 이날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민간기업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현재 중기부는 스마트상점 기술 보급, 온라인 진출 지원, 디지털 교육 강화 등의 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이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민간기업의 동참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허영회 소상공인연합회 부회장은 “소상공인들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상황”이라며 “11번가 등 플랫폼 기업에서 ‘소상공인 전용관’을 만들어 노출해 준다면 판매가 활발히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요청했다.
이대건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은 정부 재정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현재 38개 플랫폼 기업이 참여하는 민관협업추진단을 가동 중이며 올해 추진단 산하에 글로벌 분과를 만들어 소상공인들의 글로벌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도 정부와 민간의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규완 경희대 교수는 “플랫폼 기업과 소상공인은 과거 대립적 관계에서 상생의 관계로 나아가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은 플랫폼 기업이 가진 판로, 정보 등의 자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디지털 교육도 정부가 아닌 민간 기업이 직접 하는 게 효과적”이라며 “대신 정부는 플랫폼 기업에 상생의 가치를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고 했다.
플랫폼 기업들도 적극적인 상생 의지를 피력했다. 안정은 11번가 대표는 “온라인의 발달로 소상공인 제품이 세계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은 과거와 비교해 100배 가량 높아졌다”며 “다만 소상공인들의 브랜딩 역량이 아쉬운 만큼 11번가는 관련 자원을 지원하고 운영을 효율화하는 작업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중기부는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 ‘민간기업-소상공인-정부’로 이어지는 협업 모델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현장에서 나온 건의를 바탕으로 고도화 모델을 마련하고 오는 6월 소상공인 종합대책을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오 장관은 “그동안 정부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보급과 확산에 주력해 왔으나 이제는 축적된 성과와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민간과 함께 고도화 모델을 구축하겠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이 내수뿐 아니라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글로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