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에서 발행되는 미주한국일보에 이같은 문구를 담은 광고가 실려 화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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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문구 하단에는 ‘The most powerful force of a woman is not giving birth’라는 같은 의미의 문장이 영어로 쓰여 있다.
광고에는 광고주로 추정되는 ‘방성삼’(from Sung Sam Bang)이라는 이름 석 자가 덧붙여 있다.
또 해당 광고가 실린 지면 제일 하단에는 작은 글씨로 “이것은 유료 광고입니다. 이 광고의 내용은 본사에서는 인정하지도 부정하지도 않는 유료 광고임을 알려드립니다‘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해당 광고는 최근 자신을 미국에서 유학 중이라고 밝힌 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용자가 공유하며 관심을 모았다.
광고를 공유한 트위터 이용자는 ”이 기개가 너무 멋있다. 도대체 무슨 사연이 있었길래 이런 생각을 해서 실행까지 옮기게 된 건지 너무 궁금하다“라고 자신의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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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 비연애·비혼·비출산 등에 우호적인 분위기인 커뮤니티에서는 ”나는 밖에서 눈치 보여서 저런 말 못 하는데 개인이 저런 광고하는 거 너무 멋지다“ ”여자의 출산은 여자 혼자 하는 고유한 능력인데도 사회 공공의 것, 남자의 것으로 여태 생각돼 왔다. 비출산이 진짜 큰 혁명이자 선택이다“ 등 환영하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남성 중심 커뮤니티에서는 정반대 분위기가 감지됐다. 해당 광고에 대한 반발과 비난이 쇄도했다.
특히 ”낳지 마라. 1인 여성 지원 같은 소리 말고“ ”남편도 없고 애도 없으면 나라에서 자꾸 지원해 주잖아. 강력한 힘 맞다“ 등 1인 여성 가구 지원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는 댓글들이 가장 많은 공감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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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1분기 기준으로 역대 가장 적은 수준이다. 기존 최저치인 지난해 1분기(0.87명)보다도 0.06명 적다.
합계출산율은 2019년 1분기 1.02명을 기록한 이후 16개 분기 연속 1명을 밑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