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뮤직·밀리의서재·스카이라이프 KT계열사 CEO 교체

김현아 기자I 2024.03.28 14:35:07

지니뮤직 CEO에 서인욱, 밀리의서재는 박현진
KT스카이라이프 CEO에 최영범 선임
KT클라우드는 외부 전문가 최지웅 선임 예정
김영섭 KT CEO "통신에 IT와 AI 더할 것"..계열사 시너지 주목

[이데일리 김현아 임유경 기자]지니뮤직, 밀리의서재, KT스카이라이프, KT클라우드 등 주요 KT계열사들의 대표이사(CEO )가 교체됐다.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는 음악과 독서 콘텐츠 및 플랫폼 전문기업이고, KT스카이라이프는 위성방송, KT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이다.

서인욱 지니뮤직 대표(CEO). 사진=지니뮤직


박현진 밀리의서재 CEO 내정자


28일 지니뮤직(043610)은 주주총회를 열고 서인욱 플랫폼 총괄(전무)을 신임 대표이사(CEO)로 선임했다. 서인욱 대표는 인공지능(AI)스타트업 주스 인수를 주도했으며 지니뮤직에서 AI 배경음악 서비스 등을 주도했다.

박현진 전 지니뮤직 대표는 KT그룹 계열사인 독서 플랫폼 회사 밀리의서재(418470) CEO로 자리를 옮기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대표는 KT에서 유무선 통신 마케팅 및 커스터머 전략 전문가로 활동했으며 음악 플랫폼에 이어 독서 플랫폼 회사까지 이끌게 됐다.

최영범 KT스카이라이프 CEO


KT스카이라이프도 같은 날 주총을 열고 최영범 전 대통령비서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CEO로 선임했다. 최영범 CEO는 1960년 생으로 영동고, 성균관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동아일보 사회부 기자, SBS 보도본부장과 경영지원본부장, 효성그룹 커뮤니케이션실장(부사장)을 거쳐 이번 정부 출범이후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비서관과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을 지냈다.

최지웅 KT클라우드 CEO 내정자


이외에도 KT는 신성장 동력인 인터넷데이터센터(IDC)·클라우드 전문기업인 KT클라우드 CEO에 외부 전문가인 최지웅 오픈소스컨설팅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영입했다. 내일(29일)주주총회에서 확정될 예정이다. 오픈소스컨설팅 창업 이전에는 레드햇, BEA시스템즈, 선마이크로시스템즈 등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IT 솔루션 기업에서 기술 컨설턴트 등으로 활동했다. 황태현 현 대표는 다시 KT클라우드 경영기획본부장 자리로 돌아갈 것으로 전해졌다.

28일 서울 서초구 KT연구개발센터에서 김영섭 KT 대표가 제 42기 정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KT)


한편 김영섭 KT(030200) 사장(CEO)은 이날 열린 주주총회에서 “KT는 이미 가지고 있는 통신 기반에 IT와 AI를 더해 AICT 기업으로 빠르게 전환해 성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혁신 없는 회사는 성장하지 않고, 성장하지 않는 회사는 많은 결실을 맺을 수 없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KT는 통신회사라는 한계를 넘어 한 단계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