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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인천시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두 기관은 다음 달 15일 중구 내항 8부두 2만600㎡와 주변 주차장 부지 1만6500㎡를 시민에게 개방한다. 이를 위해 인천시는 보안시설을 설치 중이고 해양수산청은 관련 공사가 끝나면 해당 부지에 대한 보안구역 해제 절차를 진행한다.
◇보안구역 해제하고 철책 추가
이번 개방은 지난 2016년 8부두 옛 곡물창고(상상플랫폼으로 리모델링 완료)와 주차장 등 4만3900㎡를 1차 개방한 것에 이어 두 번째이다. 기존 8부두는 보안구역으로 외부인의 출입이 제한됐지만 무역항 기능이 중단돼 부분적으로 보안구역을 해제하고 있다.
시는 추가 개방을 위해 8부두에서 보안시설(철책·CCTV·영상감지센서) 설치, 부지 정비(그늘막·벤치 설치, 잔디 조성) 사업을 지난달 착공했다. 1차 개방 당시 옛 곡물창고 주변도 해양수산청이 철책 등 보안시설을 설치했다.
인천시는 현재 상상플랫폼 앞 주차장과 왕복 4차선 도로 사이에 설치된 300m짜리(바다 쪽 직선거리) 기존 철책에 185m를 추가해 전체 485m로 늘리고 있다. 철책 앞 도로를 건너면 바다가 나오고 바다와 도로가 맞닿는 지점에 기능을 잃은 접안시설이 있다. 도로와 바다는 보안구역으로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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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플랫폼 주변 기존 철책은 높이 2.7m짜리 사각형 모양이고 내부는 쇠줄이 가로·세로로 연결돼 있다. 철책 상층부에는 삼각형 모양의 날카로운 철조각이 연이어 붙어 있고 CCTV도 곳곳에 설치됐다. 철책은 2중으로 돼 있다. 도로 쪽 사각형 철책 주변에는 원형철조망이 2단으로 쌓여 있어 접근이 어렵다. 2차 개방하는 구역에도 1차 때와 동일한 2중 철책이 설치된다.
◇“바다를 왜 가려” 시민단체, 철책 설치 중단 요구
상상플랫폼 앞 주차장에서 철책 근처로 가까이 가서 바다를 보면 사각형 모양의 철책 쇠줄과 원형철조망이 시야에 들어와 경관을 망친다. 시민단체는 갑문시설인 내항에서 외국인 선원이 바다에 뛰어내려 밀입국할 가능성이 없다며 철책 설치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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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해양수산부가 1·8부두를 재개발한다면서 바다 앞에 철책을 세워두면 제대로 개발이 되겠느냐”며 “무역항 기능이 중단됐으니 보안해제구역을 수역까지 확장하고 시민이 바다에 접근할 수 있게 철책 설치를 중단하고 기존 상상플랫폼 앞 철책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상은 ㈔내항살리기시민연합 이사장은 “8부두는 도로가 필요 없는데 해양수산청이 도로를 없애지 않고 보안구역도 해제하지 않아 시민의 접근을 막는다. 개방을 한다지만 바다가 보이지 않아 친수공간으로 느껴지지 않는다”며 “1부두나 7부두에서 넘어올 수 없게 조치를 하고 8부두 바다 쪽은 시민에게 개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해양수산청과 국가정보원 등에 철책 없이 바다까지 개방할 수 있게 보안구역 해제 대상지를 확대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수용되지 않았다”며 “그나마 개방 구역을 넓히는 것에 의미를 두고 철책 설치 공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청측은 “7부두 하역사 등이 8부두 야적장을 사용하고 있어 화물차가 다닐 도로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며 “8부두 야적장을 대신 할 곳을 찾지 못했고 2~7부두를 대체할만한 부두도 없어 보안구역 해제를 확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철책 설치는 국제항해선박 및 항만시설의 보안에 관한 법률과 국정원 보안업무규정 등을 고려한 것이다”며 “내항을 한꺼번에 재개발하지 않는 이상 바다 쪽 철책을 철거할 수 없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시행자인 인천항만공사는 “재개발사업이 본격화되면 1·8부두 앞 바다 쪽 철책을 제거하도록 보안당국과 협의하겠다”며 “보안을 유지하면서 바다를 개방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