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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철도노조 파업 개시 예고일을 앞둔 만큼, 시내버스 등 대체 수단을 추가로 투입해 수송력 확대에 나선다. 시내버스는 344개 일반노선의 출·퇴근 집중배차시간대를 평소보다 1시간씩 연장한다. 출·퇴근 시간 동안 약 2538회 증회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출·퇴근 시간대 이동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다람쥐버스·동행버스 운행 시간도 1시간 추가 연장 운행한다.
지하철은 12일 교통공사 노조 파업 당일부터 출근 시간대(오전 7~9시)에는 1~8호선 전체를 100% 정상 운행한다. 퇴근 시간대(오후 6~8시)에는 2호선, 5~8호선은 100% 정상 운행하고 총 운행률은 88% 수준을 유지할 계획이다. 9호선은 정상 운행한다. 9호선 2·3단계 노조도 11일 파업을 예고했으나, 정상 운행을 위한 최소인력을 모두 확보해 100% 운행한다는 게 시 측 설명이다.
철도노조와 교통공사 노조 파업이 동시에 진행될 경우 수송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추가 차량 투입도 추진한다.
시내버스는 현재 미운행 중인 시내버스 예비·단축차량을 161개 노선에 모두 투입해 평소보다 총 1422회 증회 운행할 계획이다. 지하철은 퇴근 시간대 2·3·4호선에 비상열차 5편성을 대기시키고 필 요시 즉각 투입해 열차·역사 혼잡도를 완화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하철이 필수 공익사업장으로 지정 돼 있는 만큼, 운행률 유지뿐만 아니라 혼잡·안전 관리 인력 배치 등 지하철 안전 관리에도 만전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파업 미참여자 및 협력업체 직원 등 평시 대비 80% 수준인 약 1만 3000여 명의 인력을 확보해 지하철 수송기능을 유지하고, 주요 혼잡역사 31개역에 서울시 직원 124명을 역무지원 근무인력으로 배치하는 등 현장 안전 관리에 집중한다.
원만한 노사 합의와 조속한 대중교통 정상 운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면서도, 파업 연장 등에 대비해 비상수송대책 유지 및 교통 운영상황 모니터링 등 다방면의 노력도 이어나간다.
파업이 8일 이상 계속될 경우에도 출근 시간대 운행률 90% 이상, 퇴근 시간대 운행률 80% 이상으로 유지하며, 자치구 통근버스 운행 독려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체 수송력을 높일 예정이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파업 사전부터 가능한 모든 수송력을 동원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시민을 우선적으로 생각해 노사 간 합의가 조속하게 이뤄지길 바라며, 지하철 운행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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