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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가 도입한 자율주행셔틀은 차량 2대이다. 노선을 정기적으로 순환하는 ‘정기형 셔틀’ 1대와 예약승객을 대상으로 하는 ‘예약형 셔틀’ 1대가 있다. 모두 11인승 승합차이다. 정기형 셔틀은 최대 승객 9명까지 탑승할 수 있고 예약형은 승객 4명까지만 태운다.
운행구간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장기주차장 구간으로 규정속도에 맞춰 시속 30~50㎞로 주행한다. 자율주행셔틀의 운행시간은 점심시간을 제외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이고 시간당 2~3회 운행한다. 인천공항 이용객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예약형의 이용가능 인원은 2~4명으로 운영시간 5분 전까지 예약해야 탑승할 수 있다.
예약은 제1여객터미널 1층 입국장 동측과 서측에 위치한 키오스크(1터미널 1층 3번, 13번 출구), ‘인천공항 가이드’ 모바일 앱, 전용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자율주행셔틀 차량은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돼 차량 내 컴퓨터가 스스로 상황을 인지해 주행한다. 비상 시에도 운전자의 개입이 불필요한 레벨4 이상 수준의 자율주행기술이 적용됐다. 하지만 승객 안전 강화를 위해 운전기사와 안전요원이 탑승한다.
시범운행 단계는 장기주차장 내에서 전면 자율주행으로 운행하고 차량 이동이 많은 제1여객터미널과 장기주차장 연결구간에서는 운전기사가 차량의 운행을 맡는다.
공사는 시범운행을 바탕으로 실증 데이터를 확보하고 개선사항을 보완해 향후 제1여객터미널~제2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자율주행셔틀과 제2여객터미널 내 자율주행 개인형 이동장치(PM) 도입 등 자율주행 교통수단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학재 인천공항공사 사장 등이 참석해 자율주행셔틀 운행상황을 점검했다. 이학재 사장은 “이번 시범운행을 바탕으로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무인 자율주행셔틀 도입을 앞당김으로써 여행객들에게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국제표준을 선도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