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의 경쟁력 확대와 콘텐츠 판매의 성장으로 매출액이 늘었지만 콘텐츠 투자 비용이 크게 늘어났으며 연결법인인 글로벌 스튜디오 ‘피브스 시즌’의 적자가 영향을 미쳤다.
콘텐츠 부문 매출 신장했지만 제작비 투자 더 늘어나
티빙 가입자도 전 분기 대비 18.6% 증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티빙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81.6% 증가하는 등 호실적이 이어졌다, 같은 기간 콘텐츠 판매 역시 168.9% 늘어나는 등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리지널 작품 확대에 따른 제작비 증가는 이같은 매출 증가세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0% 감소한 309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78.8% 감소한 57억원이었다. 소비 심리 위축 현상이 심화되는 가운데 엔데믹 전환에 따른 오프라인 채널 강세, TV 송출 수수료 등 고정비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이었다.
영화 부문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8.2% 성장한 118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1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손실 규모를 대폭 줄였다. ‘공조2: 인터내셔날’의 박스오피스 실적이 호조세를 보이며 극장 매출은 지난해 3분기 대비 376.8% 증가했다.
음악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113.5% 증가한 1405억원, 영업이익은 211.8% 늘어난 340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음악 부문 영업이익률은 24.2%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 하향조정…2700억→1550억
CJ ENM은 4분기에는 tvN ‘슈룹’, ‘킬리만자로’, Mnet ‘쇼미더머니11’ 등 채널별 앵커 IP를 강화하고, 미디어 솔루션을 토대로 TV광고를 회복시킨다는 전략이다. 티빙의 경우 ‘술꾼도시여자들2’, ‘아일랜드’ 등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 강화로 가입자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피프스 시즌 역시 4분기 중 애플TV+ 인기 시리즈 ‘Truth Be Told’ 시즌3, 아마존 프라임비디오에 ‘Lost Flowers of Alice Hart’ 공개를 앞두고 있다.
커머스 부문은 뷰티, 건강기능식품 등 상품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패션 성수기 시즌에 적극 대응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엔터테인먼트부문과의 협업을 통해 ‘브티나는 생활’ 등 차별화된 콘텐츠 커머스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라이브 커머스 프로그램의 TV 라이브 송출 등 모바일과 이커머스, TV를 잇는 원플랫폼 전략에 본격 드라이브를 걸겠다고 밝혔다.
영화 부문에서는 11월 ‘브로드웨이 42번가’를 시작으로 윤제균 감독의 영화 ‘영웅’, ‘물랑루즈!’ 아시아 초연 등 기대작들이 개봉을 앞두고 있다.
음악부문에서도 호실적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Kep1er’의 세번째 미니 앨범 ‘TROUBLESHOOTER’, ‘JO1’의 여섯번째 미니 앨범 ‘MIDNIGHT SUN’ 등 자체 아티스트 앨범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또 ‘2022 MAMA AWARDS’, ‘INI’ 일본 아레나 투어(4개 지역에서 총 13회), 엔하이픈의 월드투어 ‘MANIFESTO’ 콘서트 등 라이브 이벤트가 예정돼 있다.
CJ ENM 관계자는 “앵커 IP의 경쟁력 강화가 OTT 및 채널의 콘텐츠 영향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존재감도 커지고 있다”며 “4분기에는 음악부문의 지속적 성장, 티빙의 가입자 증가, TV 광고 회복에 집중해 수익성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같은 날 CJ ENM은 올해 실적 전망치를 수정했다. 매출액은 4조 8000억원으로 동일하나 영업이익은 2700억원에서 1550억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CJ ENM은 “전반산업 전망과 연결법인 피프스 시즌, 티빙의 영업이익 추정치 변경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