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심슨가족’ 원작자가 말하는 IP로 성공하는 방법[2024 콘텐츠유니버스]

김보영 기자I 2024.08.29 15:42:01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
'심슨가족' 랄프 소사 총감독이 밝힌 성공적인 IP 창작
"콘텐츠=판매가 목표, 시청자 사로잡는 게 우선"
"예상을 비틀되 이해와 공감 선사해야 대중이 열광"
"실패 두렵다면 성공도 없어, 꾸준한 시행착오 거쳐야"

2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2전시장 6홀)에서 열린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에 연사로 참석한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원작자 랄프 소사 총감독이 글로벌 시장에 통할 IP 창작 및 코미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김보영 기자)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보통 어떤 일을 시작하려 할 때 트렌드를 살피는 것은 중요한 일이죠. 하지만 좋은 IP(지식재산)를 개발하고 싶다면 트렌드를 따르지 마세요.”

세계적인 인기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원작자인 랄프 소사 총감독은 29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2전시장 6홀)에서 열린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에서 성공적인 콘텐츠 IP 창작을 위한 캐릭터 개발 및 코미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의 비결에 대해 “이미 세상에 있는 것을 재현하려는 생각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랄프 소사 총감독은 지난 30년간 워너 브러더스, 소니, 폭스 등 많은 히트 TV쇼, 영화 등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진행해왔다. 미국의 인기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원작자로서 26년간 활동한 그는 이 작품으로 에미상과 애니상 후보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그는 특히 CJ ENM, 라인프렌즈,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협업하며 한국을 30번 가까이 왕래할 만큼 우리나라 콘텐츠 업계와도 인연이 깊다.

그는 먼저 “좋은 콘텐츠 IP를 개발하려는 가장 큰 목적은 이를 잘 판매하기 위함”이라며 “시청자를 사로잡는 게 가장 중요하다. 무엇을 만들든 이걸 잊어선 안된다. 어떤 청중을 사로잡을 것인가에 집중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문을 열었다.

또 예측을 벗어나면서도 공감할 수 있는 스토리와 캐릭터에 대중이 반응하고 흥분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가 등장한 후 누구나 자신이 원할 때 원하는 장소에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된 만큼, 변화한 환경에도 대응할 수 있는 킬러 콘텐츠를 생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대중이 먼저 찾고 지속해서 관심을 이어갈 수 있게 완성도와 개성을 갖춘 콘텐츠가 살아남는단 의미다.

2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2전시장 6홀)에서 열린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에 연사로 참석한 애니메이션 ‘심슨가족’의 원작자 랄프 소사 총감독이 글로벌 시장에 통할 IP 창작 및 코미디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전략에 관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김보영 기자)
뛰어난 콘텐츠는 한 번에 나올 수 없고, 수없는 시행착오를 거쳐 탄생하지만 한국의 콘텐츠 시장은 처음부터 실패와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업계의 분위기가 성장을 가로막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랄프 소사 총감독은 “한국에서 좋은 IP를 만드는 과정엔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실패를 향한 두려움, 상대적으로 더 빠듯한 제작 일정과 예산이 가장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또 경험상으론 창작자들의 작업 과정, 그들의 결과물을 온전히 신뢰하지 못하는 (제작사, 투자사 등) 담당자들이 둘러싼 회사의 시스템도 걸림돌로 작용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미국의 제작 환경은 실패를 늘 당연시하고 있다”며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 하더라도 만드는 과정에서 실패와 보완을 거듭해야 제대로 된 결과로 빛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머릿속 생각을 직접 글로 써보고 그림을 그려 표출해보지 않으면 결함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실패의 가능성을 받아들여야 한다. 빠르게 실패하고 배우고 더 나은 버전으로 수정 보완하는 과정들을 반복하는 게 중요하다”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됐더라도 무언가 제대로 작용하지 않았다면 기꺼이 이를 고칠 수 있어야 한다. 대중은 결국 최종 결과물만 보고 판단하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또 “숏폼 콘텐츠 등 과도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서, 꾸준히 (결과물을) 고치고 보완해 나간다면 실력이 향상될 것”이라고도 부연했다.

한편 랄프 소사 총감독은 이날 강연후 관객들과 Q&A 시간을 갖는가 하면, 무작위로 관객 한 명을 추첨해 캐릭터 초상화를 그려주는 즉석 드로잉 쇼를 선보이기도 했다.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는 ‘일상이 콘텐츠다’를 주제로 30일까지 열린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관광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업진흥원, 경기관광공사, 한국창업보육협회 등이 후원한다.

2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2전시장 6홀)에서 열린 ‘2024 콘텐츠유니버스 코리아’에 참석한 애니메이션 ‘심슨가족’ 원작자 랄프 소사 총감독이 강연 후 관객을 무작위로 선정해 캐릭터 초상화를 그려주는 드로잉쇼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김보영 기자)


2024 콘텐츠 유니버스

- 관람객 3배 폭증…내년 행사 프로그램 제안도 [2024 콘텐츠유니버스] - 편향적인 AI…"해법은 인간과의 연결성" [2024 콘텐츠유니버스] - AI 시대에도 콘텐츠 경쟁력은 ‘스토리텔링’에 있다 [2024 콘텐츠유니버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