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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핀, 클라우드 플랫폼에 'GPT 챗봇' 적용

함정선 기자I 2023.04.19 16:43:19

챗봇으로 클라우드 운영 관리 가능
헬프나우로 GPT 도입 챗봇 생성
챗GPT 기능 업무에 손쉽게 활용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베스핀글로벌은 멀티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 ‘옵스나우360(OpsNow360)’에 GPT 챗봇 ‘옵스나우 어시스턴트(OpsNow Assistant)’를 적용했다고 19일 밝혔다. 챗GPT를 업무에 활용하고 싶은 기업은 별도 인프라 등을 구축하지 않고도 챗봇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옵스나우360 이용자들은 메뉴나 아이콘을 클릭하지 않아도 ‘지원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리소스 최적화 방법’, ‘이상 비용 확인해줘’ 등 간단한 키워드나 일상 언어로 문의 사항을 입력하는 것만으로 클라우드 관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GPT 모델을 연동했기 때문에 옵스나우360, 클라우드 운영 관리와 연관된 질문 외에도 가벼운 일상생활부터 수준 높은 정보성 대화까지 모든 상황에서 자연스럽고 적절한 답변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옵스나우 어시스턴트는 통합플랫폼 ‘헬프나우’를 기반으로 만들었다. 헬프나우는 고객사의 특성에 맞게 최적화한 인공지능(AI) 챗봇과 보이스봇을 개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반의 대화형 AI 플랫폼이다. 지난해 말 베스핀글로벌은 헬프나우에 GPT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사람과 대화하는 것과 같은 고품질의 대화 경험을 제공하는 챗봇과 보이스봇 생성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챗봇은 시나리오 설계가 필수적이며 사전 설계로 정해진 범위 내에서만 응답이 가능했다. 헬프나우는 ‘헬프나우 GPT’ 기능을 통해 고객사가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챗GPT를 연동해 이를 기반으로 모든 상황에 대응하는 최적의 답변을 생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반품’이라는 목적을 가진 고객이 ‘기한·가능 여부·담당 부서’ 등 여러 가지 형태로 질문할 경우, 기존 챗봇은 세부 의도에 따른 응답을 모두 구현해야 했다. 하지만 헬프나우에 ‘반품·결제·구매’ 등 고객 응대에 필요한 매뉴얼을 등록하기만 하면 사용자의 질문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문서를 찾아내 이를 바탕으로 응답을 지원한다.

시나리오를 설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투입되는 리소스를 최대 90%까지 절감할 수 있다. 정의되지 않거나 관리 범위를 벗어나는 질의에도 챗GPT를 통해 자연스러운 응답을 지원해 모든 상황에 적절한 답변을 제공한다.

헬프나우 제품군을 담당하는 베스핀글로벌의 박기철 팀장은 “헬프나우는 API만 연동해 외부 지식 활용이 불가능한 여타 챗GPT 탑재 서비스와는 달리, 고객 응대 매뉴얼처럼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답변 생성이 가능하다”며 “챗GPT가 인기를 모으면서 이를 업무에 활용하고 싶어 하는 기업들이 많은데 헬프나우를 이용하면 별도의 인프라 구축이나 인력 투자 없이, 챗GPT 수준의 기업용 챗봇을 빠르게 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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