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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톤아시아와 큐캐피탈파트너스가 노랑통닭을 인수한 건 지난 2020년이다. 양사는 특수목적법인(SPC) 노랑홀딩스 유한회사를 설립해 노랑푸드 지분 100%를 약 700억원에 공동 인수했다. 희망매각가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모펀드에 인수된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던 탓에 몸값을 얼마나 높일 수 있을지에도 기대가 모인다.
노랑통닭의 매장 수는 지난 2020년 519개에서 올해 748개로 4년 새 230여개 증가했다. 공격적인 확장세는 매출 증가로도 나타났다. 지난 2019년 502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972억원으로 4년 만에 크게 늘어 연매출 1000억원에 육박했다.
VIG파트너스가 지난 2018년 인수해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는 본촌치킨도 밸류업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02년 설립한 토종 치킨 브랜드 본촌치킨은 2006년 미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미국을 중심으로 매장을 확대하다 태국, 필리핀 등으로 영역을 넓혀 본격적으로 성장했다. 인수 이후 매년 평균 60개씩 매장을 늘려왔던 본촌치킨은 같은 기간 연평균 매출 상승률도 58%에 달하는 등 성과를 냈다.
업계에서는 VIG파트너스가 본촌치킨을 인수했을 당시보다 기업가치가 2배 가까이 올랐다고 보는 시각도 나온다. 통상 사모펀드가 기업을 인수하고 투자금 회수(엑시트)에 나서는 기간이 5년으로 나타나는 만큼 기업가치를 극대화해 매각 타이밍을 볼 것이란 해석이다.
MBK파트너스가 비슷한 시기인 2018년 인수한 bhc도 재매각에 나설 시기라는 예측이 나온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2018년 캐나다 온타리오교직원연금(OTPP)과 컨소시엄을 꾸려 박현종 bhc그룹 회장과 엘리베이션PE가 글로벌 PEF 로하틴그룹으로부터 bhc 경영권을 인수했다. 당시 총 투자금액은 약 5685억원으로, 이후 4년 만인 지난해 평가받은 bhc의 기업가치는 3조6000억원에 이른다.
한 투자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후 배달 음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수익성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프랜차이즈들은 이제 해외 진출이 아니면 내수 성장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프랜차이즈에 투자한 사모펀드들은 투자금을 회수하기에 적합한 시기”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