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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카페쇼에 참가한 커피농장 산티아고는 `고흥 커피`를 들고 나왔다. 실제로 남해를 낀 전남 고흥에서 농장을 두고 커피나무를 재배해 수확한 원두로 만든 커피다.
갸우뚱할 일이다. 커피는 남위와 북위 25도 사이에서 자란다. 커피 주요 산지가 아프리카와 중남미에 분포한 건 이런 이유에서다. 그러나 기후가 바뀌면서 얘기가 달라졌다. 김철웅 커피농장 산티아고 대표가 전남 고흥에 커피나무를 심은 게 6년 전이다. 지난해는 지역 농가와 합심해 3톤을 수확했다. 13일까지 나흘간 열리는 서울카페쇼에서 브랜드를 알리고자 출사표를 던졌다.
김 대표는 “지자체 단위로 대량 재배에 성공해 상업화를 앞둔 커피는 국내에서 전남 고흥 커피가 처음”이라며 “고흥 커피는 쿠바산 종자를 파종해서 기르는데 아프리카와 중남미 원두가 섞인 맛이 나는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해 고흥 커피 농장을 관광객 3만명 다녀갔다”며 “귀농을 준비한다면 고흥 커피를 재배하는 것이 방법일 수 있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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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섭 웰빙엘에스 팀장은 “동물 학대 논란에서 자유로우면서 루왁 커피와 비슷한 맛을 낼 수 있는 제품”이라며 “그럼에도 가격은 루왁보다 10분의 1 수준이라 저렴하다”고 강조했다.
내륙을 대표하는 선수로는 전주커피공장이 등판했다. 수확한 지 1년 이내의 상급 원두를 써서 주문 당일 로스팅해서 판매한다. 로스팅한 원두는 고객에게 판매하기 전에 전량 직접 테이스팅을 하는 게 원칙이다. 품질 관리를 통해서 탄탄한 소비자층을 보유한 지역 커피로서 이번 카페쇼에 참가했다.
◇ 단골 얼굴 알아보는 커피로봇
카페쇼 참가자들은 프랜차이즈 커피의 무인화에 관심을 보였다. 소규모 공간에서, 인건비를 내리고, 운영 부담을 줄여 갖가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을 선호하는 시류와도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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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제조사 ㈜민트로봇은 이번 카페쇼를 통해 커피 머신과 가구를 융합한 `로봇 가전` 스퀘어민트를 공개했다. 투박한 모습의 커피 로봇에 가구를 입혀서 디자인적인 요소를 강조한 게 특징이다.
강형석 민트로봇 대표는 “우리 회사는 로봇 전문기업으로서 직접 커피 로봇의 부품 제조하고 본제를 조립한다”며 “기술력은 갖춰서 가격을 내린 게 강점”이라고 말했다.
이런 이유에서 카페 창업을 고려하는 이들도 몰린다. 현장에서 만난 30대 남성은 “부업으로 카페를 운영하려고 하는데 운영에 들어가는 품을 줄이고자 무인 카페를 경우에 수에 두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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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나산 텀블러 아소부(asobu)를 들여와 판매하는 ㈜지투에이의 김성민 과장은 “입구가 커서 음료를 담기 편하고 뚜껑 탈부착이 쉬운 텀블러가 인기가 좋다”며 “리유저블 사용 빈도와 테이크아웃 인구가 각각 늘어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