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고객센터(1588-2588)로 전화하면 보이는 ARS가 자동 실행돼 스마트폰 화면에서 원하는 메뉴를 쉽고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또 잔액조회, 분실신고, 거래내역조회 등은 화면에서 업무처리까지 가능하다. 이전까지는 음성멘트를 끝까지 듣고 원하는 메뉴를 선택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앱인 ‘i-ONE뱅크’를 설치해야 하며, 기존 i-ONE뱅크 이용자는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이용 가능하며, 각종 조회 및 신고, 상담연결 등 60여개 메뉴를 지원한다.
기업은행이 텔레뱅킹 이용고객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텔레뱅킹 이용자 중 60%가 50대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20대 이하의 경우 3%, 30대는 10%에 그쳐 나이가 많은 고객일수록 텔레뱅킹과 전화 상담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기업은행은 향후 보이는 ARS를 활용해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 없이 전화 통화만으로 외화송금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ARS멘트 청취를 어려워하고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느끼는 시니어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를 도입했다”며 “전화기반 서비스를 여전히 선호하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