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태호 LPK로보틱스 대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 트렌드와 유통산업’ 주제발표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로 변화한 소비행태를 분석하고 유통산업의 미래를 전망했다.
심 대표는 주제발표를 통해 “코로나 19 사태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급속히 확산되는 동시에 안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소비 패러다임이 변화 중이다”며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하면서 가상현실, 실시간 동영상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키오스크·드라이브 스루 등 언택트 리테일의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진 토론 세션에서는 유통규제의 실효성을 점검했다. 토론자들은 유통 규제가 효과가 없었으며, 새롭게 변화된 유통산업 현실에도 맞지 않는다고 입을 모았다.
대한상의가 대형마트 영업일 규제가 시행된 2012년과 규제 시행 이후 8년이 지난 2019년의 업태별 소매업 매출액 변화를 분석해보니 전체 매출액은 43.3% 증가했다. 특히 전통시장 보호를 위해 도입된 규제임에도 전통시장 등을 포함한 전문 소매점의 매출액은 28% 증가해 전체 매출액 증가율보다 낮았고, 대형마트는 마이너스 14%로 소매업태 중 유일하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노화봉 소상공인 시장진흥공단 정책연구실장은 “유통 영업일 규제가 8년간 지속됐지만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경쟁력은 아직도 미미하기 때문에 관련 규제가 더 지속될 필요가 있다”며 “유통질서 변화에 대응하여 규제의 대상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는 대형 온라인 유통사로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또 전통시장의 경우 ‘상생스토어’ 도입으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당진어시장과 경동시장 등을 벤치마킹하여 이를 전국에 확산시켜야 한다는 아이디어도 제시됐다.
대한상의는 “앞으로도 유통 법·제도 혁신 포럼은 대·중소 유통업계 관계자와 소비자 대표들이 참여하는 자리를 마련하여 유통산업의 법·제도를 혁신하기 위한 지혜와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