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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지 의원은 “아리수로 일대는 4000세대 아파트 단지 등이 위치한 주거 단지라 역을 이용하게 될텐데 일대에는 버스정류장이 없고 계획도 없다”면서 “이렇게 서울시의 버스 총량제로 부족한 버스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서울시민들이 많음에도 서울시는 동행버스라는 명목으로 경기도민을 우선 챙기는 것 같다고 지적했고 그 이후 경기도민들로부터 무수한 항의 전화와 문자를 받았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이에 대해 “이 부분은 많은 오해가 있을 수 있는데 아무래도 서울시민 우선 정책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남는게 있으면 경기도를 챙긴다는 식의 정책도 바람직하지 않다. 서울에 살다가 집값 상승 등으로 경기도로 이주할 수 밖에 없는 경기도민의 입장도 조금은 헤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현재 서울시와 경기도가 함께 추진하고 있는 8호선 연장선(별내선) 문제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별내선 6개의 정거장이 새로 생기는데 서울시 1개, 경기도에 5개 생기기 때문에 서울로 들어오는 분들이 더 많고 열차 완공 이후 운영 공사 역시 서울교통공사다. 이는 분명히 서울시의 배려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8호선을 이용하던 서울 시민들은 늘어난 경기도민 만큼 혼잡도를 겪을텐데 별내선 연장시 혼잡도가 170%를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 5호선 하남연장의 사태를 보았던지라 주민들의 걱정이 크다”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서울시는 혼잡도 개선 시작 시기가 늦어진 것은 맞다. 경기도와 현재 혼잡도 문제로 의견이 달라 대책을 세우는 것도 늦어지고 있다”면서 “8호선 이용객들은 중간에 환승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5호선의 혼잡도 만큼은 아닐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미리 걱정할 상황은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8호선 연장사업 수요 예측이 주체가 경기도였는데 남양주시 구리시 인구 예측도 10만명이나 과소 예측했고 혼잡도 분석 없이 경기도 역별 수요만 분석했고 이후 대책 마련도 없었다. 경기도가 현재 수요 예측 재조사 용역을 하고 있는데 10월에 내놓은 중간 조사 결과 2030년 혼잡도가 132%까지 증가할 것이라 봤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8호선 혼잡도 이미 136.8% 이상인데 무능한 용역에 실망했다”면서 “시장님의 계획은 어떻게 되나”고 물었다.
오 시장은 “설명을 들어보니 그간 관련 규정이 미비했다고 들었다. 서울시에서 경기도에 혼잡도 개선 추진 원칙을 마련해서 경기도에 재분석을 요청했다. 추후 이런 일이 반복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혼잡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8호선 증량이 필요한 상황이다. 김 의원은 “대비를 하려면 8호선이 6량이라 추가 공사는 어렵고, 단위 시간당 열차를 더 많이 운행하는 증편만이 혼잡도 해소하는 일이라고 보는데 경기도는 1편만 추가 증편하고 지켜보자고 하는데 개통 이후 문제 해결은 늦는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도 이에 동의하면서 “준공 이후에는 국토부에서 총사업비 변경을 승인해주지 않기 때문에 그 전에 전동차 증차 예산 총사업비 변경 요청할 필요 있다. 국토부와 경기도와 협의해야 해서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