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18일 오후 이한규 행정2부지사 주재로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경기도 공공배달 플랫폼 ‘배달특급’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수원·화성·오산 소상공인연합회 대표, 김포·오산 한국외식업중앙회 대표, 수원·고양·성남·파주·안산·의정부·안양·김포·오산·포천·평택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 대표, 경기도주식회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
서경숙 한국외식업중앙회 김포시지부장은 “배달특급의 낮은 수수료가 가맹점에 큰 혜택이나 운영차원에서는 민간앱과 경쟁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 된다”며 “민간앱과 경쟁할 수 있는 대안이 있어야 한다”고 의견을 냈다.
이에 대해 경기도주식회사 관계자는 “운영실적을 토대로 수익비용을 분석해 수수료 현실화를 고민하는 동시에 추가 수익사업 발굴, 가맹점주-지역커뮤니티 연계협력 체계를 구축해 매출 증대를 도모할 것”이라며 “소비자와 소상공인에게 고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온라인커뮤니티 관련 대표자들은 “경기도에서 배달특급을 열심히 홍보하고 있지만 아직 모르는 사람이 많다”고 지적하면서 “인지도를 끌어 올리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리뷰기능 서비스 시행 △맛집 가맹점 입점추진 △가맹점주들을 위한 ‘사장님 앱’ 사용교육 필요 등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이를 두고 도 관계자는 “배달앱 시장의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일회용품 소비 감소를 유도하고 경기도 공공배달 플랫폼 사업의 홍보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은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 문제 해소와 공정 시장질서 확립을 위해 경기도주식회사가 민관협력으로 개발·운영하는 어플리케이션이다.
가맹점 수수료가 민간앱 보다 6~13% 저렴하다는 점과 지역화폐를 활용해 15%의 할인혜택도 얻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지난해 12월 1일 출시 이후 현재까지 가입회원 29만명, 총 거래액 200억 원을 넘기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2021년 5월 16일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