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마음AI(377480)(전 마인즈랩)가 캐나다 밴쿠버 소재의 팀버롯지 RV(Timberlodge RV) 호텔에 AI휴먼 호텔 리셉셔니스트를 공급했다고 밝혔다.
팀버롯지 RV 호텔은 여름철 비즈니스가 활발한 호텔로, 내부에 있는 스시집이 유명해 사계절 내내 바쁜 업무가 지속됐다고 한다. 특히 여름에는 기존 직원들이 호텔 데스크 업무까지 진행해 부담이 됐고, 특정 시기에 몰리는 방문객을 위한 호텔 리셉셔니스트를 따로 고용하기엔 비성수기 때 고용비 부담이 커지는 문제가 발생해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다 마음AI의 24시간 365일 응대가 가능한 ‘호텔 리셉셔니스트(AI휴먼)’를 알게 돼 도입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마음AI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많은 호텔 기업들이 동일한 문제를 겪는다는 것을 알게 됐고, 호텔 업계에서의 인력난 문제에 새로운 해결방안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마음AI의 AI 휴먼은 콜센터 상담사, 강사, 교수, 아나운서, 안내원 등 약 41개의 다양한 직업군에서 888명의 인력을 대체하고 있다. 핵심 엔진 5개(시각, 청각, 목소리, 얼굴, 자연어)를 사용해 자연스러운 소통 및 다국어 서비스가 가능하며, 거대언어모델(LLM)엔진 연동으로 문맥에 따라 상황을 파악해 여러 상황에 자연스러운 대처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