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수익 기자] 세월호 침몰사고 원인이 무리한 선실 증축과 화물 과적, 불충분한 평형수로 인한 선체 복원성 상실로 인한 것이라는 분석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나왔다. 이는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2일 공개한 한국선급의 세월호 선박복원성 검사결과 자료를 통해 밝혀졌다.
김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세월호는 일본으로부터 도입후 2012년 8월 29일부터 2013년 2월 6일까지 목포소재 조선소에서 여객선 증설, 선수 램프 제거 등 여객설비 증설공사를 진행했다. 선박복원성 검사는 세월호 공사준공보다 13일 앞선 2013년 1월 24일 실시됐다.
증설 전후 여객 및 재화중량 등을 비교해 보면, 총톤수는 6586톤에서 6825톤으로 239톤 증가, 재화중량(DWT,화물총중량)은 3981톤에서 3794톤으로 187톤 축소, 경화중량(LWT,선박중량)은 5926톤에서 6113톤으로 187톤 증가했다.
이로인해 무게중심(VCG)은 11.27m에서 11.78m로 51cm 높아졌고, 순수여객 탑승인원은 804명에서 921명으로 117명 증가했다.
한국선급은 이러한 세월호의 구조변경을 승인하면서 전제조건을 달았다. 화물량은 구조변경 전 2437톤에서 987톤으로 1450톤을 줄이고, 여객은 88톤에서 83톤으로 5톤 축소, 평형수는 1023톤에서 2030톤으로 1,007톤을 늘려야 복원성이 유지된다고 적시한 것이다.
결국 세월호는 기울어졌을때 균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복원성이 유지되려면 화물을 987톤만 적재해야 했지만, 실제로는 이보다 3배 더 많은 자동차 180대 포함 화물을 3608톤을 실었다. 또한 선박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평형수도 2030톤을 유지해야 하나 과적된 화물로 인해 적정평형수를 유지했는지 여부도 의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김 의원은 “단체여행 성수기 탑승률이 49.8%(476명 탑승)에 불과한데도 여객정원을 당초 804명에서 921명으로 확대한 사유에 대해서도 철저히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