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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통안전공단은 31일 서울 양재에서 ‘BMW 피해자 모임’의 소송인 등을 만나 BMW 화재원인 검증에 관한 회의를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공단의 자동차안전연구원장과 ‘BMW 피해자 모임’의 소송인, 하종선 법률대리인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6일 BMW 피해자 모임이 요청한 △520d차량 스트레스 테스트 △120d 차량 정지 상태에서 에어컨 가동 시 화재 발생 여부 시뮬레이션 테스트 △NTSB의 화재 원인 불명 차량 분석 의뢰 △국내와 유럽 EGR 부품 비교 △시험 계획 공개 등의 5개 사안을 논의하고, 추가로 현장에서 △EGR 모듈 교체 리콜 실시 전과 후 성능·연비 차이 비교 실험에 관해 논의했다.
이중 520d 차량 스트레스 테스트를 특정조건하에서 실시하기로 협의했다. 또 120d 차량의 정지 상태 시 에어컨 가동을 통한 화재 발생 여부 시뮬레이션 테스트에 대해서는 차량 소재 확보와 함께, 동일 차량 구매를 통해 실험할 계획이다. BMW 피해자 모임은 NTSB(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에 화재 원인 불명 차량 분석을 별도로 의뢰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외 공단은 EGR(배출가스 재순환장치) 모듈 교체 리콜 실시 전·후 성능 및 연비 비교 실험, 유럽 520d 차량의 EGR모듈과 국내 EGR모듈 비교 실험은 이미 조사를 계획해 진행 중임을 밝혔다.
현재 교통안전공단은 올 연말까지 BMW 화재 사고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민관 합동조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관련 조사의 투명성 확보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민관합동조사단의 명단을 공개했고, 추가로 교수나 자동차전문가를 참여시킬 계획이다.
공단 관계자는 “향후 지속적으로 민간부문에서 제기한 의혹을 해결하기 위해 소비자협회, BMW카페, 학계전문가, 시민단체 등 이해관계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언론에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