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최정희 정다슬 기자] 산업은행 등이 대우조선해양에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하는 등 경영정상화를 적극 지원키로 하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채권은행들이 그동안 일부 축소했던 한도성 여신 등의 한도를 부실 발생 이전으로 복구키로 결정했다.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대출 회수도 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양현근 부원장보 주재로 17개 시중은행 여신담당 부행장 부행장과 간담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여신 공급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이는 전날 산업은행이 채권은행들의 실무자들을 불러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여신을 정상 공급해달라고 요청한 회의의 연장선이다. 산은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에 한도성여신, B2B대출 등 대우조선해양에 막아놨던 대출을 2019년까지 풀어달라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시중은행들은 당초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정상화 지원방안이 발표되면 한도성 여신 등을 부실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기로 했던 만큼 예정됐던 수순으로 진행된 것이란 입장이다. 이에 따라 이날 회의는 30분만에 종료됐다.
양 부원장보는 “대부분 은행은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계획 발표 이후 일반대출이나 기한부어음(Usance·유전스) 한도를 정상화시켰다”면서 “일부 은행들이 아직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여신을 정상화하지 않아 이 부분에 대한 협조를 구했고 별다른 이견 없이 합의됐다”고 말했다.
한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을 정상화하기 위해 대규모의 정책자금이 들어가는 상황에서 시중은행들이 대출 옥죄기를 하면 정책자금으로 은행빚을 갚는 것이 된다”면서 “시중은행에 추가 대출을 요구한다기보다는 원래 약속한 것을 지키라고 보는 게 더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시중은행이 대우조선해양에 약정한 유전스·B2B대출 등 일부 막혔던 자금통로가 뚫리면서 대우조선해양에는 약 1조여원의 유동성이 공급되는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이날 대우조선해양은 운영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단기차입한도를 3조2000억원으로 늘리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지원키로 한 4조2000억원의 일부다. 이에 따라 산은은 나머지 1조원에 대해 유상증자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금감원은 시중은행들에 상시 구조조정 평가시스템을 갖추고 부실기업에 대해선 대손충당금을 충분히 쌓으라고 권고했다. 일부에선 “예정됐던 일을 진행하는 것인데 굳이 간담회까지 개최했는지 모르겠다”며 볼멘소리도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