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5일부터 7월 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조사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최장의 역사를 지닌 HR 현황 조사로, 2004년부터 시작됐다.
국내에 소재한 기업과 공공기관, 대학교의 관심과 참여로 매년 진행되어 온 인재개발 실태조사는 대한민국 HRD의 지표로 많은 조직에서 HR 활동 계획 및 전략 수립의 준거 자료로 활용돼 왔다.
조사 내용으로는 2016년 교육관련 지표(비용, 인원, 시간, 내용 등)와 HR 계획 및 활동 내용, 교육제도, HRD 이슈, 역량평가나 원격훈련, 채용과 관련한 기타 활동 등으로 구분된다.
대한민국 소재의 기업이나 기관, 대학교의 인사 및 교육 담당자라면 누구나 엑스퍼트컨설팅의 홈페이지는 통해 설문 참여가 가능하며, 설문 참여 시에는 판매금액 10만원 상당의 결과 보고서와 함께 스타벅스 모바일 쿠폰을 증정한다.
이 밖에도 엑스퍼트컨설팅은 오는 8월 24일, 엑스퍼트 대부도 연수원에서 이번 인재개발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HRD의 현 주소와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발표회와 함께 다양한 교육 솔루션을 소개하는 프로그램 설명회를 진행한다.
한편 지난 2016년에 진행한 제12회 인재개발 실태조사에서는 총 276개의 조직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약 200여 명의 교육 및 인사 담당자가 결과발표회에 참석한 바 있다.
엑스퍼트컨설팅의 관계자는 “교육훈련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위한 HR 현황 자료가 될 이번 설문에 유관 담당자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