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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CEO 교체는 보잉의 3대 고객사인 유나이티드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 아메리칸항공 CEO들이 지난주 보잉 이사들에 우려 사항을 전달하며 압력을 가한 후 이같은 조치가 이뤄졌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실제 이들 항공사는 보잉의 생산문제로 새 항공기 인도가 지연되는 점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었다.
이와 관련해 캘훈 보잉 CEO는 CNBC와 인터뷰에서 연말에 사임키로한 것과 관련해 “100% 내 결정이었다”고 외부 압력에 대해 일축했다. 캘훈 CEO는 “우리는 또 다른 산을 넘어야 한다”며 “우리 공장에서 해야할 변화를 피하지 말자. 속도를 조금 늦추고 공급망이 따라잡을 수 있도록 하자”고 안전과 품질에 대한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직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는 “세계가 우리를 지켜보고 있다”며 “우리는 이를 극복하고 좋은 회사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로써 보잉은 737기종 품질 문제로 2명의 CEO를 잇달아 교체하게 된 불명예를 안게 됐다. 데니스 뮐렌버그 전 CEO는 2건의 737맥스 추락 사고 이후 2019년 말 사임했으며, 뒤이어 수장을 맡은 캘훈 CEO도 보잉에서 근무한 지 24년 만에, CEO로 임명된 지 5년 만에 물러나게 됐다.
또 보잉 이사회 래리 켈너 의장도 오는 5월 연례 회의에서 재선하지 않고 떠나고, 이에 따라 스티브 몰렌코프 전 퀄컴 CEO가 자리를 이어받게 됐다. 이어 보잉 상용기 부문 CEO인 스탠 딜도 자리를 스테파니 포프 최고운영책임자(COO)에게 물려주고 은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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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보잉의 미래는 차기 경영진 손에 넘어가게 됐지만, 보잉 앞에 놓인 과제는 산적하다. 일단 재정 압박이 큰데 보잉은 앞서 “이번 분기 최소 40억 달러의 대규모 현금 유출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규제 당국의 조사와 라이벌인 유럽의 에어버스와 경쟁에서 시장 점유율 회복 등 무수히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며 “안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만큼 보잉의 항공기를 구매하는 기업과 이를 타는 소비자에게 안전하다는 확신을 심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최대 항공기 리스 회사인 에어리스 코퍼레이션의 존 플루거 CEO는 블룸버그에 “결국 보잉 항공기를 구매하는 우리에게는 보잉이 매우 어려운 시기를 겪은 것이 좋을 수 있다”며 “규제 당국의 신뢰와 궁극적으로 비행 대중의 신뢰를 바탕으로 더 강한 보잉이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캘훈 CEO의 후임자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앞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보잉에서 30년간 근무한 포프 COO가 차기 CEO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다른 후보로는 래리 컬프 제너럴일렉트릭(GE) CEO, 보잉의 이사진인 데이비드 기틀린 캐리어 CEO, 패트릭 샤나한 스피릿에어로시스템 CEO, 보잉의 전 재무책임자였던 그렉 스미스 아메리칸항공 회장 등도 거론되고 있다.
한편, 보잉 수뇌부 교체 소식에 주가는 1% 넘게 상승했다. 보잉은 전장 대비 2.56달러(1.36%) 오른 191.41달러로 마감했다. 컴퍼니마켓캡에 따르면 보잉의 주가는 지난 1월 ‘비행 중 구멍’ 사고 이후 내리막길을 걷게 돼 올 들어 25.94%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