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이같이 밝히며 전남 목포와 영암으로 피항한 바지선과 함정은 기상 여건이 나아지는 이날 사고 해역으로 옮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바지선이 이동하고 잠수 준비 작업이 이뤄지면 11일 수중 수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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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수중은 공기줄을 연결해 수색을 벌이는 언딘의 ‘표면공기공급’에 비해 공기통을 장착하고 수색해 산소비율을 높이는 ‘나이트록스’ 방식을 사용해 잠수 시간이 긴 것으로 알려졌다.
‘나이트록스’ 방식은 조류의 영향을 덜 받으며 잠수 시간이 늘어나 자유로운 잠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신이 어려워 잠수사의 위험을 감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로써 사고 해역에서 언딘의 바지선은 철수하게 되고, 88수중개발의 바지선이 투입된다.
88수중개발은 해경과 세월호 선체 중앙과 선미를, 해군은 선수 구역을 수색한다.
대책본부는 잠수사가 내쉰 공기를 배출하지 않고 정화해 재활용하는 장비 ‘수중재호흡기’를 도입해 잠수 시간을 현재 10~15분에서 최장 6시간까지 늘리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한편, 정부가 일당 98만원을 민간 잠수사에게 지급하는 방식은 업체의 성과에 따라 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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