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트랜시스 협력사 직원 300여 명은 지난 6일 충남 서산시 일대에서 현대트랜시스 노조의 장기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들은 서산시청 인근과 호수공원 등 서산 시내 주요 중심지에서 “30일째 지속되는 (현대트랜시스 노조의) 장기 파업으로 800여개 협력업체들이 납품 차질에 따른 경영 손실과 자금 사정 악화로 회사 폐업 및 도산 우려 등 심각한 위기에 있다”고 시민들에게 호소했다.
이어 “노조의 무리한 성과급 요구로 인한 파업의 피해가 고스란히 협력사에 전가되고 있다”며, 파업 중단과 정상화를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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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다른 협력사 직원은 “현대트랜시스 노조는 성과급 문제지만, 협력사들에는 생계의 문제”라며 “매일매일 불안에 떨며 파업이 끝나기만을 기다린다. 협력업체에 근무하는 한 집안의 가장, 아들, 딸인 직원들을 생각해서 파업을 조속히 멈춰 달라”고 눈시울을 붉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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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파업 확대로 서산공장에 자재와 부품을 공급하는 1~3차 중소 협력업체까지 납품 차질을 빚고 있으며, 현대차 등 완성차공장 역시 연쇄적으로 정상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노조 파업의 장기화로 800여 개에 이르는 1~3차 중소협력업체의 가동 중단과 임시 휴업이 불가피하고 고사 위기에 이를 수 있어, 국내 자동차업계의 우려도 확산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대트랜시스 노사는 지난 6월부터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을 진행해 왔으나, 노조가 기본급 15만9800원 인상(정기승급분 제외)과 전년도 매출액의 2%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며 전면 파업을 지속하고 있다. 노조가 요구하는 성과급 규모는 약 2400억원으로, 이는 지난해 영업이익(1169억원)의 2배에 달한다.
반면 현대트랜시스 사측은 지난달 31일 18차 교섭에서 노조에 기본급 9만6000원 인상(정기승급분 포함), 경영성과급 및 격려금 400%+1200만원을 제시했다. 이는 현대트랜시스가 제시한 역대 최고 성과급(총 재원 1075억원)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의 92%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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