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가상자산 시장 데이터 분석 업체 코인게코에 따르면 지난 18일 일거래량 기준 5대 가상자산 거래소의 시장점유율은 △업비트 68.7% △빗썸 28.7% △코인원 1.8% △고팍스 0.4% △코빗 0.2%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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빗썸, 고팍스, 코빗이 모두 수수료 무료화를 선언하기 전인 지난 10월 초와 비교하면 변화가 크다. 당시와 비교해 빗썸은 16%p나 점유율이 올랐고 고팍스와 코빗은 각각 0.3%포인트, 0.1%포인트 상승했다. 당시 5대 가상자산 거래소 점유율은 △업비트 85.4% △빗썸은 12.1% △코인원 2.2%, △고팍스 0.1% △코빗 0.1%였다.
빗썸은 지난 10월3일 수수료 전면 무료를 선언했고 이후 같은 달 20일 코빗이 전체 코인에 대해 수수료 무료를 적용했다. 고팍스도 3일 뒤에 비트코인을 포함해 주요 가상자산 4종에 대해 수수료를 무료화하며 경쟁에 동참했다. 빗썸, 고팍스, 코빗의 수수료 무료 정책은 최근 신규 코인 상장과 맞물리면서 시너지를 내고 있다. 이들 3개 업체는 최근 모두 국산 코인인 ‘위믹스’를 상장했다.
빗썸 점유율은 위믹스를 재상장하기 전인 지난 11일(17.3%) 이후에 10% 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빗썸 관계자는 “지난 11월, 18개월 만에 처음으로 월평균 점유율 20%를 회복했다”며 “10월부터 시작한 수수료 무료 정책이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보이고, 국내 투자자가 많은 위믹스 재상장 효과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코빗은 지난 16일 밤 코인원을 제치고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3위에 오르기도 했다. 코빗이 거래량 3위에 오른 것은 2019년 3월 초 이후 처음이다. 수수료 무료 이벤트에 더해 위믹스 상장 및 에어드롭 이벤트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거래량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코빗은 지난 8일 위믹스를 재상장하고 총 22억원 상당의 위믹스 에어드랍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코빗 관계자는 “위믹스 상장과 이벤트 효과를 체감하면서 내부적으로 자신감이 생겼다”며 “전반적으로 가상자산 시장 상황이 좋아지고 있는 시기를 놓치지 말고 좋은 상품이 있으면 망설이지 말고 고객에 선보이자는 기조가 생겼다”고 말했다.
실제 코빗은 이달 들어서만 5종의 코인을 상장하기도 했다. 이달 내 추가로 몇 종의 코인을 상장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다만 가상자산 거래소 시장 점유율 변화가 수수료 무료 정책에 따른 것인 만큼, 효과가 장기간 지속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가상자산 거래소의 수익 대부분이 거래 수수료에서 나오기 때문에 수수료 무료 정책을 언젠간 중단할 수밖에 없어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수료 무료 정책을 종료한 이후에도 점유율이 유지되느냐가 중요하다”며 “수수료 무료를 내세워 유치한 이용자들에게 다른 거래소보다 더 나은 장점을 보여줘 이탈을 막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수수료 무료를 종료한 이후 점유율 하락을 막기 위해 수수료율을 기존보다 낮추는 전략을 택하는 곳도 많을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