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vs 2.5%’..인상률 두고 반년 넘게 평행선
12일 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조는 13일 노조원들에게 강화된 투쟁 지침을 공유하고 14일 본격 투쟁에 나설 예정이다. 노조의 이번 투쟁은 실제 비용 부담을 가중 시키는 것으로, 이륙 시 최대로 가속하거나 착륙 시 양력장치를 미리 활용해 연료 사용량을 극대화시키는 게 핵심이다.
|
아시아나항공 노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임금 인상률을 두고 협상해오고 있으나 서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는 대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노사는 비공식적으로 수시로 만남을 가지며 협상을 이어가고는 있지만 입장 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는 2019년부터 임금이 동결됐던 것을 이유로 이번에는 큰 폭의 인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하는 반면,사측은 아직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아 인상이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진다.
◇채권단 관리 아래 적은 선택지..합병 연기로 자금난 지속
노조의 투쟁 강도가 높아지며 아시아나항공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20년 HDC현대산업개발로의 매각이 불발된 이후 대한항공이 새로운 인수자로 나타나 인수합병 계약을 체결하긴 했지만, 예상보다 기업결합 심사가 길어지며 여전히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 관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영국, 튀르키예 등 11개 국가의 기업결합 승인을 받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지만 막판 미국·EU(유럽연합)·일본 등 3곳을 남겨두고 협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
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이 채권단의 관리를 받고 있어 임금협상에서 선택지가 많지 않다는 분석을 내놓는다. 채권단 관리의 핵심은 비용절감, 원가 관리, 효율성 개선 등을 통한 경영 정상화인데, 아시아나항공은 여전히 채무가 많아 이자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은 올 1분기 별도 기준 926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지만, 이자비용과 환차익 등을 제외한 순손익은 620억원 적자로 나타났다.
합병이 미뤄지며 자금 유입 또한 연기되는 것이 가장 큰 부담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총 1조5000억원의 자금을 수혈할 계획이다. 이중 신주인수 계약금 3000억원과 중도금 4000억원 등 7000억원은 미리 투입된 상태며 나머지 8000억원은 합병 심사가 완료 돼야만 투입이 가능하다.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항공기 리스료 등 금융비용으로만 3700억을 지출했다. 신속한 자금지원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언제까지 버틸지 모른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업계 관계자는 “조종사 노조의 임금 인상 요구가 불합리한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채권단 관리 하에 있는 아시아나항공으로서는 선택의 폭이 넓지 않을 것”이라며 “조종사 노조의 투쟁이 실제 비용증가로 이어진다면 경우 회사도 난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도 조종사 노조 측과 입금 협상에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노조는 17.5%의 인상을 요구하는 반면 사측은 2.5%를 제시한 상태라 양측의 입장 차가 큰 상황이다. 노조는 2016년 이후 7년 만에 파업도 불사한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대한항공은 앞서 지난 5일 일반 노조와는 3.5%의 임금 인상안에 잠정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