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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은 야간에 열차 진입을 통제한 후 선로를 다지는 유지보수 장비인 ‘멀티플 타이 템퍼’(MTT) 등을 투입해 하루 평균 30여 곳에서 야간작업을 펼치고 있다.
궤도 높낮이를 조정하고, 도상 저항력 확보 등 고온에도 선로 변형이 없도록 폭염 대비 작업을 진행 중이다.
폭염경보가 발령되거나 레일 온도가 50∼55도 이상 될 때 고속열차(KTX)의 경우 시속 230㎞, 일반열차는 60㎞ 이하로 서행한다. 높은 온도 때문에 선로가 휘는 위험 상황에 대비하려는 조치다.
레일 온도가 구간별로 64∼74도 이상일 때는 열차 운행을 중단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불볕더위가 이어지는 시간대에는 실시간 온도 측정을 강화하고 전국 133곳에서 자동 살수 장치로 물을 뿌린다”며 “하루 2회 선로를 점검하는 등 선제적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