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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하이브리드車도 적극 활용

김상윤 기자I 2021.02.18 12:00:00

정부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 논의
2025년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 785만대 보급
친환경차 차량 가격 2025년 1000만원 인하 목표
저온 전기차에 추가 보조금 부여..효율 혁신 독려

정세균 국무총리(왼쪽)가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차 남양기술연구소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참석하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감축하기로 하고, 친환경차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특히 중단기적으로 하이브리드차 보급 정책을 장려하면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늘리는 ‘투트랙 전략’을 추진한다.

하이브리드車 연비 10% 늘린다

정부는 18일 경기도 화성시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2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논의했다.

수송부문은 전체 온실가스의 15%를 배출하고 있어 획기적인 감축이 없다면 2050년 탄소중립(온실가스배출분=감축분)을 달성하기가 쉽지 않다.

정부는 그간 전기차와 수소차를 획기적으로 늘려 온실가스 감축을 줄이는 정책을 추진했다.

국내 친환경차는 2016년 24만대에서 지난해 82만대로 늘었고, 수출 역시 7만8000대에서 28만대로 3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전기차 수출은 세계 4위, 수소차 보급은 세계 1위다. 전기차 보급 대수는 세계 8위 수준이다.

하지만 충전소 보급이 늦어 충전에 어려움이 많고 차량 가격이 비싼 점은 친환경차 확산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향후 5년간(2021∼25년) 친환경차 육성 전략을 담은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전기차와 수소차 보급 목표를 명확히 하고, 혁신을 위한 기술개발에 나선다.

우선 정부는 2030년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공공기관은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은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한다. 택시, 버스, 트럭 등 영업용 차량에 대해선 보조금과 인센티브를 늘려줄 방침이다.

특히 하이브리드차의 연비도 10% 상향해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 이번에 새롭게 담겼다.

가솔린과 배터리를 동시에 활용하는 하이브리드차는 전기차와 수소차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있고 온실가스 감축에도 어느정도 기여하고 있다. 전기·수소차가 운행중에는 온실가스 배출을 하지 않지만, 차량 및 연료 생산과정에서 상당한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생산, 사용, 폐기 등 전주기를 고려한다면 전기·수소차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하이브리드 차량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상황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고려하면 하이브리드차량의 역할도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하이브리드차량을 온실가스 감축 수단으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친환경차량 가격 2025년까지 천만원↓

산업부는 아울러 충전인프라도 대폭 늘리기로 했다. 2025년에는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릴 계획이다. 20분 충전으로 300㎞를 주행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기 보급도 나설 방침이다.

수소차 운전자가 전국 어디서든 30분 내에 충전을 할 수 있게 2025년까지 충전소 450기를 구축한다. 특히 차량에 비해 충전소가 부족한 서울·수도권에 집중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구축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원 이상 떨어트리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올해 말 만료되는 개별소비세 등 친환경차 세제 혜택도 연장을 적극 검토한다.

특히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계획이다. 이 사업은 올해 택시와 트럭 전기차에 대해 시범적으로 추진하고, 내년에 수소 버스로 확대한다.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연료·전기의 생산 및 사용, 배터리·부품의 생산·재활용 등 전 주기에 걸쳐 온실가스 평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부는 차량 성능도 대폭 개선해 친환경차 수출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도 제시했다. 친환경차 수출을 지난해 28만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늘리고,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수소차의 경우 10t 수소 트럭, 수소 광역버스, 23t 수소 트럭 등 전 차급의 상용차를 출시하고, 내구성과 주행거리도 대폭 개선한다.

이외에 2030년까지 1000개 부품기업을 미래차산업 관련 기업으로 전환하는 등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를 조성한다. 이날 논의된 기본계획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저온 전기차에 보조금 추가 부여

환경부도 ‘2021년 무공해자동차 보급혁신방안’을 발표하고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신설했다. 전체차량에서 차지하는 무공해차 보급 비중을 올해 10%에서 내년 12%까지 확대한다.

일반 승용차 대비 주행거리가 길어 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택시·화물·버스 등 상용차에 무공해차 보급물량을 확대한다. 소형전기화물은 1.3만대에서 2.5만대로, 전기버스는 650대에서 1000대, 수소버스는 80대에서 180대로 늘린다.

겨울철 전기자동차 효율이 떨어지는 점을 고려해 상온 대비 저온 주행거리가 우수한 차량에 에너지 고효율 인센티브를 부여(최대 50만원)하는 등 고성능 차량에 대한 보조금 지원을 강화한다. 환경부는 이달내 ‘21년 무공해차 보급혁신방안(환경친화적자동차 보급시행계획)을 고시할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 총리는 “우리나라는 이러한 글로벌 트랜드에 민첩하게 대응해 온 결과, 지난해 전기차 수출 세계 4위, 수소차 보급 세계 1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었지만 친환경차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경쟁은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우리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퍼스트무버(First-Mover)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수요와 공급기반 혁신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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