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와 SKT는 6일 서울 중구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데이터 사업 상호 협력을 위한 ‘빅데이터 사업 전략적 제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안중선 신한카드 라이프 인포메이션 그룹 부사장과 장홍성 SKT 광고·데이터(Data)사업단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최근 개정 시행된 데이터 3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이종사업자 간 가명정보’를 활용해 데이터를 결합 및 분석한다. 카드업계 및 통신업계 1위 사업자가 보유한 소비·통신 관련 데이터를 결합해 고(高) 부가가치의 데이터를 생산하겠다는 것이다. 단순한 데이터 유통을 넘어 한국판 디지털 뉴딜 정책에 발맞춰 데이터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우선 코로나19 영향으로 침체를 겪고 있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카드 소비 데이터와 통신사 이동 및 모바일 사용 데이터베이스(DB)를 결합해 여행·관광업종의 새로운 관광산업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종사업자 간 가명정보를 활용으로 장시간 체류하는 관광지, 실제 소비가 많이 일어나는 지역과 업종,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등의 정보를 가공한다. 분석 결과는 주요 지방자치단체 및 관광 연구원에 제공해 관광 활성화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양사는 서로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정부·지자체·기업과 협업으로 정책수립 및 사업전략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여행·관광 업종뿐만 아니라 레저·식품·쇼핑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결합해 분석할 예정이다.
안중선 신한카드 부사장은 “SKT와 함께 양사의 데이터 활용 능력을 결합해 정부·지자체·스타트업 등에 활용 가치가 높은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신한카드는 신한금융그룹의 네오(N.E.O) 프로젝트와 연계해 데이터 유통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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