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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출고 기준 보조금 소진율이 0%인 곳도 있었다. 이날 기준 강원도 태백·영월·정선·충북 단양·천안·전남 영암·경북 영양·영덕 등 8개 지자체는 출고 대수가 0대를 기록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금이 많은 서울·부산·대구·인천·대전·광주·제주를 보면 부산의 소진율은 이날 현재 26%에 달해 그나마 높았지만, 올해 상반기 부산의 보급 목표와 비교하면 소진율이 낮은 편이다. 이외 서울(17.4%), 대구(15.3%)를 제외하고도 인천 6.2%, 대전 7.7% 등으로 소진율이 10%에 미치지 못했다.
앞서 전기차 보급 시작 이후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던 2022년까지는 3월 말부터 일부 지역에서 상반기 구매보조금이 전부 소진되는 등 소진 속도가 가팔랐다. 그러다가 지난해부터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 둔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주요 지역에서 보조금이 남아돌기 시작했다. 서울의 지난해 전기차 구매보조금 소진율은 60%에 불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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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훈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학과 교수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기준 세분화로 대체로 전년보다 지원 금액이 낮아졌고, 이 때문에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높은 차량 가격의 전기차 대신 하이브리드차를 구입하는 등 수요가 빠져나가는 것으로 보인다”며 “보급형 전기차가 나오는 등 가격 부담이 해소돼야 한다”고 했다.
완성차 업계는 최근 전기차 시장에서 돌파구를 찾기 위해 신차와 중저가형 모델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 중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를 국내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 역시 올해 소형 SUV EV3를 출시하고 내년 초 세단형 전기차 EV4를 선보이며 ‘가성비’ 전기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해외 업체들도 국내 중저가 전기차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순수 전기 SUV EX30의 출고를 올해 상반기 중 시작할 예정이다. 중국 비야디(BYD) 역시 지난해 시걸·돌핀·아토3 등 승용 전기차를 국내에서 상표 등록한 데 이어 이달 한·바오 특허 출원을 완료하며 한국 시장 공략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