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스포츠 촬영 기능 향상을 위해 ‘자동 캡처’와 ‘고속 프레임 캡처’ 기능이 개선됐다. 자동 캡처 기능에는 촬영 시작 시간을 미리 지정할 수 있는 예약 기능이 추가돼 배터리 소모량을 줄이는 효율적인 촬영이 가능하다.
‘고속 프레임 캡처’의 경우 옵션에 저속 ‘C15’ 설정이 추가돼 연속 촬영 편의성이 강화됐으며, 이 밖에도 ‘고주파 플리커 감소’ 기능에 일반적인 LED 조명 등에 대한 주파수 미세조정이 추가돼 플리커를 효과적으로 감소시켰다.
또 ‘리치 톤 인물’, ‘인물 인상 조정’, ‘피부 보정 효과’ 등 인물 촬영을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도 추가됐다. 노출 과다를 억제하면서 풍부한 계조로 인물의 피부를 표현하는 리치 톤 인물 기능은 웨딩이나 스튜디오 등 리터칭을 전제로 한 촬영에 적합하다. 더불어 Profoto A10의 연속 LED 조명을 AF보조광으로 사용하는 기능 및 ‘초점 포인트 우선(인물)’ 옵션도 추가됐다.
마지막으로, 전문 사진작가들의 니즈를 반영해 다양한 조작성이 개선됐다. 기존 연동된 사진 및 동영상 촬영 모드의 별도 관리가 가능한 △촬영 메뉴 확장 △화상 편집 기능의 사용자 설정 △자동 연속 촬영 재생 옵션 △재생 속도 설정 등이 대표적이다.
니콘이미징코리아 정해환 대표는 “이번 Z 9 펌웨어에는 완연한 봄을 맞아 나들이나 스포츠, 웨딩 촬영 등 활동적인 촬영이 많아질 것을 고려해 여러 사항들이 반영됐다”며, “니콘은 앞으로도 고객분들의 다양한 니즈를 파악하고 그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