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은 청와대 앞 항의 집회 등을 열 예정 중이고, 내년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권은 압박 강도를 높여가고 있어 국토부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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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관계자는 24일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다음달 중으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한다는 목표에 변함없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계속 수렴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D노선이 바뀔지, 바뀐다면 어떻게 바뀔지는 아직 아무것도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일단 국토부는 성난 지역 민심을 달래기 위해 당초 경기 김포에서 부천까지만 연결하기로 한 D노선을 서울 여의도나 용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부천에서 여의도나 용산까진 GTX-B 노선 선로를 같이 쓰는 방식이다. 하지만 김포와 인천 검단 등지의 주민들은 김포한강신도시~부천~강남~하남, 청라-인천국제공항~부천으로 와이(Y)자 노선의 원안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다.
김포·검단 주민의 모임인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는 거리로 나와 정부와 정치권에 ‘강남 직결’ 원안 통과를 촉구하는 중이다. 지난 22일엔 인천 서구 원당동 일대에서 촛불 집회를 열고 GTX-D 노선의 강남 직결을 촉구했다. 지난 6일부터 시작한 ‘GTX-D 원안 사수’ 범시민 서명 운동의 참여자는 20만명을 넘어섰다. 범대위 관계자는 “조만간 청와대 앞에서 강남 직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 예정”이라며 “원안 통과될 때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과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인천 영종·청라국제도시 주민들로 꾸려진 GTX-D 인천시민추진단 역시 지난 23일 인천시 서구 청라호수공원 일대에서 ‘인천공항행 GTX-D 노선 따라 걸어요’ 행사를 열고 Y자형 노선의 원안 처리를 요구했다.
◇‘18원 후원금’ 받은 민주당 “대선공약 약속”
주민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면서 정치권도 바삐 움직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국토부에 원안 통과를 공개 요구했다. 이어 송영길 대표는 물론 김경협(경기 부천갑), 신동근(인천 서구을), 김주영(경기 김포갑) 등 지역구 의원들도 나서 청와대와 노형욱 국토부 장관을 찾아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했다.
민주당 한 의원실 관계자는 “지난달 말 GTX-D 공청회 직후 (욕설을 의미하는) ‘18원’ 후원금이 쇄도하고 항의 전화, 문자 폭탄이 상당했다”고 토로했다. 이어 “비용상 문제로 국토부가 아직까진 B노선을 같이 쓰는 안보다 전향적인 검토는 하고 있지 않은 듯하다”며 “6월 중 강남 직결이 무산되면 우리 당의 대선 공약으로 주민들께 약속드리게 될 것”이라고 봤다.
국민의힘도 민주당과 같은 편에 섰다.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은 인천국제공항에서 강남까지 이어지는 ‘Y자형 GTX-D 노선’을 촉구했고,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옹진)은 정부 인사들과 전방위적으로 접촉해 원안 통과를 요구하겠단 입장이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단식농성, 삭발시위 등 향후에 주민들과 정치권에서 시위 강도가 점점 높아질 것”이라며 “국토부는 비용적인 계산을 넘어 정무적인 계산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