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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결제 자동으로…E1, LPG 스마트충전소 서비스

남궁민관 기자I 2018.02.12 14:18:54
E1 모댈들이 경기 과천 소재 E1 과천 LPG충전소에서 ‘E1 커넥티드카 커머스’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E1 제공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액화석유가스(LPG) 전문기업 E1이 차 안에서 별도의 조작 없이 LPG 충전 및 결제가 진행되는 스마트 충전소 구축에 나선다.

E1(017940)은 KT, BC카드, 스마트로, 롯데카드와 함께 12일부터 커넥티드카 커머스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우선 E1 과천충전소 등 2개소에서 시범적으로 서비스가 운영될 예정이다.

이번 서비스는 별도의 위치 인식 장비 설치 없이 자동으로 차량 인식, 주문, 결제, 포인트 적립을 한 번에 진행해준다. 즉 LPG차 운전자는 스마트 충전소에 도착해 원하는 충전량을 얘기하거나 카드를 제시하지 않고도 LPG를 충전할 수 있게 된다.

기존 국내 커넥티드카 커머스는 수동으로 위치를 확인하거나 차량 인식 인프라를 별도 구축해야 하는 등 서비스 확산에 제약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 시범 서비스는 DGPS(Differential GPS) 측위 기술을 활용해 고객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앞서 E1을 비롯해 KT, 롯데카드, BC카드, 스마트로 등 5개사는 커넥티드카 커머스 추진을 위해 지난해 11월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E1은 이번 시범 서비스 이후 전국 충전소로 서비스를 확대하여 선도적으로 미래형 스마트 충전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KT는 측위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결제 그룹사인 BC카드와 스마트로의 결제 기반 기술 인프라를 활용해 커넥티드카 커머스 플랫폼을 확대할 예정이다. 롯데카드는 쇼핑, 여행 등 유통 서비스 분야의 다양한 롯데그룹 계열사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어 커넥티드카 커머스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관계자는 “E1은 업계 최초 방폭형 무선 결제 시스템 도입, 앱카드 활용 모바일 결제 도입 등 LPG 차량 운전자를 위한 편리하고 선진적인 서비스를 구축해왔으며 미래 사물인터넷(IoT)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형 스마트 충전소 구축을 위한 CRM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며 “이번 시범 서비스도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선진 서비스 구축을 통해 고객 만족을 이끌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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