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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토요타의 2분기 영업이익(연결기준 )은 1조 1209억엔(약 10조 952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94% 급증했다. 이는 금융정보 서비스업체 퀵(QUICK)이 집계한 예상치(9402억엔)를 크게 웃돈 금액이다. 같은 기간 매출액과 순이익은 각각 24%, 78% 늘어난 10조 5468억엔(약 94조 9886억원), 1조 3113억엔(약 11조 8101억원)을 기록했다. 일본 기업 가운데 분기 기준으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1조엔을 넘어선 건 토요타가 처음이다.
토요타가 2분기 호실적을 거둔 것은 글로벌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면서 자동차 생산량이 증가한 덕분이다. 전 세계 토요타 및 렉서스 브랜드의 생산량은 254만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1% 늘어 분기 기준 최고치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 세계 차량 판매량도 275만대로 8% 늘었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과 전기차 판매가 34%를 차지해 고급차 판매가 호조세를 보였다.
엔화 약세도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해외에서 같은 가격에 차량을 판매해도 달러화를 엔화로 환산한 장부상 금액이 1150억엔(1조355억원) 늘었다. 이는 원자재값 상승과 인건비 상승을 상쇄했다. 닛케이신문은 “글로벌 반도체 부족 문제가 완화해 생산이 회복되며 판매가 호조를 보였다. 여기에 엔화 약세와 차량 가격 인상이 더해지며 실적을 끌어올렸다”고 분석했다.
토요타는 또 2023회계연도(2023년 4월~2024년 3월) 연간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10% 늘어난 3조엔(약 27조 192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매출액은 2.3% 늘어난 38조엔(약 342조원)으로 전망했다. 토요타는 다만 중국 전기차 시장의 가격 경쟁 심화에 대해선 우려를 표하며 “전기차 기술 개발을 강화해 제조 비용을 대폭 절감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적발표 후 이날 토요타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2.49% 오른 2445.5엔(약 2만 2025원)에 거래를 마쳤다. 실적발표 직후엔 3% 이상 급등해 지난해 1월 기록한 사상 최고치(주당 2475엔)에 근접했다.
한편 토요타의 올해 상반기 차량 판매량은 총 541만대로, 437만대를 판매한 독일 폭스바겐을 제치고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이날 2분기 실적을 발표한 폭스바겐의 영업이익은 56억유로(약 7조 8800억원)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