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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관계자는 “코로나19 해제 이후 서비스업에 대한 수요 증가가 여전히 이어졌고, K팝의 인기로 매니저업 성장세도 두드러졌다”면서 “수출 둔화로 도매·소매업이 감소하면서 증가 폭은 둔화됐다”고 말했다.
업종별로는 전문·과학·기술업 매출액이 244조원으로 13.2% 급증하며 전체 증가세를 견인했다. 경영 컨설팅 등이 늘어나면서 전문 서비스업 매출액이 18.2% 크게 증가했고, K팝 호황으로 매니저업이 성장하면서 관련 매출액도 9% 가량 늘어났다. 코로나19 이후 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숙박·음식점업 매출액도 8.9% 늘어난 211조원을 기록했다.
반면 서비스업 매출액 비중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도매·소매업은 1년 전보다 매출액이 1.2% 줄어든 1719조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도매·상품 중개업 매출액이 2.8% 감소했다. 지난해 국제유가 급등으로 광물·금속·화학제품 등의 해외 수출이 좋지 않았고, 전반적인 무역회사의 매출액이 감소도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코로나19 시기 택배와 배달(포장) 음식 이용 증가로 폐기물이 늘어나면서 매출액이 증가했던, 수도·하수·폐기물업도 전년보다 0.4% 감소했다.
사업체수는 416만 4000개로 전년 대비 2.2% 늘어났다. 도매·소매업(3.7%), 교육 서비스업(6.1%) 등에서 증가한 영향이다. 반면 사업시설·지원업(-0.6%), 부동산업(-0.4%)에서는 감소했다.
종사자수는 1431만 6000명으로 전년 대비 28만명(2.0% )증가했다. 종사자 규모는 통계 작상 이래 가장 많았다. 보건·사회복지업에서 11만 1000명(4.5%)가 늘어나며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고, 숙박·음식점업(8만 3000명)도 늘어난 업종이었다. 부동산업(-1만 8000명), 도매·소매업(-6000명) 등에서는 종사자가 줄어들었다.
디지털 플랫폼을 거래하는 사업체는 53만 5000개로, 전년(47만 9000개)보다 11.7% 늘었다. 전체 서비스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9%로 1.7%포인트증가했다. 특히 숙박업체 중 디지털 플랫폼 비중이 52.8%로 절반을 넘었다. 숙박업체 2곳 중 1곳은 숙박앱 등을 활용한다는 의미다.
매출액과 함께 서비스업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도 덩달아 늘면서 사업체당 매출액은 7억 5200만원으로 전년 대비 0.2% 증가에 그쳤다. 종사자 1인당 매출액은 2억 1900만원으로 전년 대비 0.5% 수준이었다.
‘키오스크’로 불리는 무인결제기기를 도입한 사업체 수는 11만 5000개로 도입 사업체 비중은 6.0%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대비 0.4%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키오스크 도입 사업체 비중은 음식·주점업(8.7%), 숙박업(6.6%) 등의 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