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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2 우유는 일반 흰 우유보다 알레르기 유발물질인 ‘베타 카소모르핀-7(BCM-7)’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사람의 모유와도 비슷한 형질을 지니고 있다. A2 단백질만 보유한 젖소에게서 생산한다. 이 덕분에 A2 우유는 유당불내증을 앓는 소비자에게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이날 서울우유는 신제품 ‘A2+(플러스) 우유’를 선보였다. A2 전용 목장과 EFL 공법 등이 기존 제품과의 차별점이다. 이승욱 서울우유 우유마케팅팀장은 “A2 플러스 우유는 기존 A2 제품과 달리 전용 목장에서 생산해 100% 혼입 우려가 없다”며 “원심분리기를 활용해 살균 전 신선함을 극대화하는 EFL 공법도 적용했다”고 소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김나영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는 “A2 우유 섭취 후 장내 유익균 증가를 확인했다”며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서울우유는 지난 2020년부터 80억원을 투자해 A2 우유에 대한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프리미엄 제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여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지난 2022년 1인당 우유 소비량은 26.2㎏에 불과했다. 이는 2000년(1인당 30.8㎏)대비 99.7% 급감한 수치다.
서울우유는 오는 2030년까지 A2 원유 비율을 100% 교체할 계획이다. 올해 말까지 일평균 약 1900t의 원유 중 3%인 50t을 A2 우유로 생산한다는 목표다.
문진섭 서울우유 조합장은 “서울우유가 걸어온 길이 곧 대한민국 낙농산업과 우유의 역사였다”며 “A2 우유가 세상에 나오게 됐고 A2 우유로의 전면 전환을 통해 또 한 걸음 앞서 가겠다. 이제부터 시작”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