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업 기간에 열차 운행은 평소보다 감소할 예정이다. 노조가 노조법에 따라 필수유지업무에 필요한 인력을 파업에서 제외해도 고속철도는 56.9%, 새마을호 59.5%, 무궁화호·광역철도 63%, 통근형 열차 62.5%로 운행률이 줄기 때문이다.
최명호 철도노조 위원장은 “국토부는 부산~수서행 열차노선을 감축하면서 열차 대란을 불러왔다”며 “하루 최대 4920석의 좌석을 줄이면서 의견수렴을 거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TX의 시종착역을 수서로 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국토부는 노조의 요구에 묵묵부답”이라며 파업에 나선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국토부는 지난 1일 SRT 노선을 경전선과 동해선, 전라선으로 확대하면서 경부선 SRT(부산~수서) 열차를 감축했다. SR에는 신규노선을 운영할 수 있는 고속차량이 없어서 내린 조치였는데 이 일로 부산(4334석)과 대전(1054석), 광주(410석) 지역에 SRT 좌석이 줄고, 혼잡시간대 열차 예매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발생했다.
국토부는 경부선 SRT 축소로 생긴 피해를 줄이기 위해 서울~부산행 KTX 열차를 6회 증편하는 대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코레일과 SR의 예매시스템이 호환되지 않아 환승 시 두 번 예매하거나 교통편을 바꿔야 한다”며 “열차 돌려막기로 다른 지역 승객에게 불편을 넘기는 셈”이라고 했다.
노조는 SRT 노선 확대가 노동환경도 악화시킨다고 비판했다. 이근조 철도노조 정책기획실장은 “철도에서 흑자를 내는 것은 사실상 고속철도뿐이다”며 “이 수입으로 나머지 적자를 메우면서 철도의 공공성이 유지되는 것인데 고속철도만 운영하는 SR은 수입을 다른 철도에 투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정책기획실장은 “SR 출범 후 철도 공사의 수익이 적자로 돌아서서 직원들은 경조사비를 못 받고, 인력이 충원되지 않아 노동환경도 나빠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철도노조는 오는 13일 철도공사와 임금교섭을 열고 SRT 노선 문제를 다시 논의할 예정이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KTX가 수서로 가고 SRT와 연결해 중련열차로 운행되면 좌석공급을 늘릴 수 있다”며 “KTX와 SRT의 운행시간표를 통합하고 나아가 두 열차의 운임 차이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노사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추가 파업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