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3기 신도시 중 하남교산과 과천과천지구에 대한 광역교통개선대책를 가장 먼저 확정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계획안 상태였던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사업 진행에도 속도가 붙게 됐다.
21일 국토부가 발표한 하남교산(3만2000가구), 과천과천지구(7000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은 총 2조7000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잠실과 강남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신설하는 것이다.
|
이와 함께 동남로 연결도로에 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고 천호~하남 BRT를 지구 내 환승거점까지 도입해 하남교산 신도시내 버스전용차로와 연계해 운영할 계획이다.
9호선 서울 중앙보훈병원역에도 하남교산을 오가는 대중교통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지구 북측의 하남드림휴게소에는 고속·광역·시외↔시내버스 간 환승이 가능한 종합 환승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부분 확장하면서 초이나들목의 북측 연결로를 신설해 하남교산과 접근성을 개선한다. 여기에 서울방면 교통수요를 분산하고자 동남로와 43번 국도를 확장하고 서울을 잇는 도로들을 신설한다.
과천과천지구는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경마공원역까지만 반영되어있는 위례~과천선(복정역∼경마공원역)을 정부과천청사역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서울 사당역과 안양을 연결하는 BRT를 신설하고 과천대로~헌릉로 연결도로(과천대로∼청계산로∼헌릉로)신설과 청계산 지하차도~염곡IC 도로구조개선 사업도 추진한다.
또한 지난해부터 민자사업으로 추진 중인 ‘이수∼과천 간 복합터널’ 사업에도 사업비를 지원함으로써 사업 추진여건을 개선해 2026년 완공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국토부는 하남과 송파를 잇는 도시철도 사업을 위해 이달 중 서울시, 경기도, 하남시, LH 등이 참여하는 관계기관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시행 및 운영 방식 등 세부사항을 조속히 논의하고 내년에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 실시계획착수 등을 거쳐 2023년 착공해 오는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하남교산·과천과천 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 확정을 시작으로, 나머지 4개 신도시(왕숙·계양·창릉·대장)도 연말까지 교통대책을 순차적으로 확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