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파파·코액터스·스타릭스·코나투스…새 모빌리티 서비스 허용

김미영 기자I 2020.05.13 14:05:38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 규제 샌드박스 적용
청각장애인 운전하는 ‘고용한 모빌리티’ 등 관심

[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파파, 코액터스, 스타릭스, 코나투스 등 모빌리티 4개 업체가 올해 상반기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 및 확대할 예정이다. 플랫폼 운송사업, 사전 확정요금제, 출근 시간의 승객 간 동승 등 서비스 출시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규제 샌드박스로 신청한 모빌리티 혁신 서비스들이 13일 제9차 ICT 심의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상반기 중 새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파파 모빌리티는 기존에 운전자 알선 렌터카 서비스를 제공하던 업체로, 이번 실증특례를 통해 이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300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어린이와 동승하는 승객들을 대상으로 어린이용 카시트, 물티슈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여성ㆍ노약자ㆍ장애인을 위한 병원이동, 에스코트 서비스 등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모바일 앱을 통한 예약 전용 서비스로 승차거부나 골라 태우기가 없는 운송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등 이동의 선택권을 넓힐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각장애인이 운전하는 ‘고요한 택시’를 지원해온 사회적 기업 코액터스도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신규 운송사업 ‘고요한 모빌리티’를 직접 운영할 수 있게 됐다. SUV차량 기반으로 100대 운영을 목표로 다음달 초부터 서비스를 출시한다. 모바일 앱 기반 예약 전용 서비스를 통해 정기예약제, 월정액제 등 고객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청각장애인을 30% 이상 고용해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하고 사회적 기업으로서 활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파파 모빌리티와 코액터스는 내년 4월 여객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이에 맞춰 플랫폼 운송사업으로 전환해 운영할 예정이다.

스타릭스(LOCAR)는 택시를 활용해 선결제 서비스를 기반으로 △맞춤형 사전확정요금제 △시간형 사전확정요금제 서비스와 함께 예약 시간 준수를 원칙으로 하는 사전 예약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6월 중순부터 서울 및 제주에서 우선 출시한다.

심야시간 승객의 자발적 동승을 통해 중개 서비스(반반택시)를 운영해온 코나투스는 이번에 사업지역 확장(서울 12개구 → 서울 전역)과 운영시간 확대(22시~04시 → 22시~10시)를 신청했다. 심야시간 승차난 해소에 기여해온 반반택시는 출근시간까지 운영시간을 확대해 출근시간대 교통체증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앞으로도 과기정통부와 협력해 규제 샌드박스 신청기업들에 대해 일대일 사전 신청 컨설팅, 절차 신속추진 등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