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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스타벅스 포장재, 쓰레기라 수거 안 한다고요?

김범준 기자I 2022.02.08 15:39:09

DT점 픽업존, 주문 음료 포장재 반납하자
스타벅스 "위생 방침상 쓰레기 수거 안해"
소비자 "다른 쓰레기도 아닌데 이해 안돼"
'일회용컵 보증금' 시행 시 반납 거부 우려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노곤한 운전 길. 커피 한잔으로 달래기 위해 인근 스타벅스 DT(drive-through·드라이브스루) 매장에 들어선다. 원격 주문대에 ‘아이스 아메리카노 1잔이요’를 말하고 픽업존에 잠시 정차한다. 직원이 준비된 음료에 종이 슬리브를 끼워 종이로 포장된 빨대와 함께 건넨다. 혼자 차 컵홀더에 두고 바로 마시기엔 슬리브와 빨대가 없는 게 편해 ‘이건 버려주세요’라고 말하며 회수를 요청한다. 하지만 스타벅스 DT존 직원은 ‘쓰레기 수거 안 됩니다’며 단칼에 거절한다. 소비자는 ‘먼저 줘 놓고 필요 없어 반납하는 건데 이게 쓰레기냐’며 실랑이를 벌인다.
▲스타벅스 DT(드라이브스루)매장 직원 교육장 모습.(사진=스타벅스코리아)
8일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012년 1호점 문을 연 드라이브스루 점포수는 2014년 23개에서 지난해 말 기준 330개로 약 7년만에 14배 이상 급증했다. 현재 전국 스타벅스 1700여개 매장 다섯 곳 중 한 곳에 해당하는 규모로 운전자들에게 DT 매장 이용은 이제 익숙하다.

스타벅스 DT점은 운전자가 차량에 탑승한 채로 커피 음료 등을 주문하고 바로 픽업해 갈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매장이다. 하지만 제품을 수령한 운전자는 이내 불편함을 호소한다. 동승자 없이 혼자 운전하며 안전하게 음료를 마시기 위해서는 정차 중에 최적의 상태로 ‘세팅’이 필요한데, 이때 발생하는 일회용품 폐기물이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예컨대 아이스 음료를 픽업한 운전자가 함께 제공되는 빨대를 사용하면 종이로 감싸진 포장재 쓰레기가 발생한다. 차 안에 마땅히 버릴 곳이 없나 불필요해 즉각 회수를 요청하면 이내 거절 당한다. 핫 음료의 젓기와 마개 역할을 하는 플라스틱 스틱도, 음료의 뜨거움과 차가운 느낌을 덜어주는 종이 슬리브(혹은 홀더)도 마찬가지다.

이유는 스타벅스가 DT 매장 픽업존에서 모든 쓰레기를 일절 수거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내세우면서다. 실제로 픽업대 인근에 ‘고객님의 음료를 위생적으로 제공해드리기 위해 DT존에서는 쓰레기 수거를 하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로 안내를 한 곳도 있다. 일부 몰지각한 소비자들이 자가용에서 오래 방치된 다른 음료 혹은 기저귀 등 비위생적인 일반 쓰레기를 대신 버려달라고 요구하는 사례들이 알려지면서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DT 매장을 이용하면서 음료와 빵 등 제품을 주문해 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수적인 일회용품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스타벅스는 방침대로 한번 고객의 손에 넘어간 것들은 쓰레기라며 다시 회수하지 않고, 이용자들은 제공받은 편의품을 바로 반납하는 건데 이게 쓰레기냐고 항변하는 등 직원과 소비자 간 마찰이 자주 벌어진다.

당장 오는 6월10일부터 정부가 14년 만에 부활시킨 ‘일회용 컵 보증금제’가 전격 시행될 경우 혼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일회용 종이컵 혹은 플라스틱컵으로 음료 구매 시 추가로 발생하는 300원의 자원순환보증금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직접 매장에 사용한 용기를 반납해야 한다.

하지만 현재와 같은 스타벅스 방침대로라면 DT점 이용 시 아예 회수가 불가능하다. 시행 이전인 지금도 위생을 이유로 소비자가 사용한 일회용 컵 반납은 받지 않고 있다. 운전자가 개인 텀블러에 달라고 내밀면 역시 위생을 위해 외부 물품은 만지지 않는다는 논리에도 상충된다.

스타벅스가 이와 같은 ‘자가당착’에 빠지지 않으려면 일반 쓰레기가 아닌 정상적 구매 및 픽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DT 매장에서도 선별해 수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직원이 직접 수거하는 게 위생상 곤란하다면 픽업존 한쪽에 이용자가 직접 둘 수 있는 반납대 설치 등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따른다. 일부 지나친 사례를 막고자 생산자(기업) 편의주의로 애꿎은 대다수 소비자들에게 불편과 혼란을 전가하는 것은 아닌지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드라이브스루 픽업 과정에서 제공된 빨대와 슬리브 등 편의품은 고객이 원치 않을 경우 다시 반납할 수 있다”며 “다시 한번 운영 상황 점검을 통해 오해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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