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지난 13일부터 사흘간 중국 장쑤성 난징(남경)에서 개최된 ‘한·중 항공회담’을 통해 이 같이 합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여객은 기존 548회에 60회를 더해 주 608회로 늘어나고, 화물은 44회에서 10회를 추가해 주 54회로 확대됐다.
이번 양국간 회담은 지난 2014년 이후 5년 만이다. 그간 위축된 한·중 간 항공분야 교류를 정상화하는 데 의의가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국 운항 확대에 목말라 있던 국내 항공사들에게도 인천-베이징, 인천-상하이, 부산-상하이, 인천-선양 등 인기노선에 추가로 운항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중 양국은 이번 회담에서 운수권 설정과 관리방식을 변경했다. 기존에는 한·중 간 70개 노선에 대해 운수권이 각기 관리됐지만 양국의 모든 권역을 4개 유형으로 나누고 유형별 총량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그간 노선별 구조하에서 신규 항공사 진입이 제한됐던 소위 ‘독점노선’(1노선 1사제)은 폐지된다. 12개 핵심노선을 제외한 지방노선에선 최대 주 14회까지 2개 항공사가 자유롭게 운항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 70개 노선 중 80%에 달하던 독점 노선(56개)이 해소되면서 운항일정이 다양해지고 항공권 가격 하락 등의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기존에는 노선이 70개에 불과했으나 이제 허브공항 간 노선 외에도 우리나라 6개, 중국 41개의 지방공항 간에 항공사들이 운수권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게 됐다.
양국은 유형별 관리 체계 하에서 양국 주요 거점도시 간의 핵심노선은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운수권을 늘렸다.
여객운수권의 경우 베이징 신공항(다싱공항)이 오는 9월 말 개항 예정임을 고려해 인천-베이징 노선을 주 14회 증대했다. 인천-상하이 주 7회, 부산-상하이 주 7회 등 인기노선에 대해 운수권을 늘렸다.
화물 운수권은 늘어나는 화물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주 10회 증대하고 화물 운송이 가능한 지점을 3개 추가했다. 양국은 유형별 규제 완화에 따른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향후 노선별로 운수권 증대를 관리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한중 노선 운항 확대로 우리 항공사들의 중국 진출이 보다 활발해지고 중국을 방문하는 우리 국민의 편의 제고, 중국인 방한 관광의 촉진 등으로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