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스트리트저널(WSJ)은 글로벌 기업 브랜딩 컨설팅업체 유니버섬(Universum)이 400개 주요 대학교의 학부생 4만6554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심지어 자연과학 전공생들도 미국 국립보건원(NIH), 세계 최대 병원인 메이요 의료원, 질병통제예방센터(CDCP), 미국 암학회(ACS), 환경보호국(EPA) 다음으로 구글을 선호한다고 답했다.
이번 조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분야에 맞는 230개 회사 목록 중에서 자신이 가고 싶은 회사 다섯 곳을 고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약 1만6000명의 경영학도 가운데 20%가 선택 가능한 다섯개 회사에 구글을 포함시켰다. 구글 다음으로는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그룹 월트디즈니 인기가 높았다. 조사에 참여한 경영학부생 14%가 디즈니를 입사 희망 기업으로 꼽았다.
케빈 트로이 유니버섬 미국법인 리서치 대표는 “구글 인기는 호평받는 소비자 브랜드, 독특한 인턴십 프로그램 덕에 높아진 기업 이미지, 채용 규모 등에서 비롯된다”고 설명했다.
경영학 전공자들이 일반적으로 선호하는 대다수 컨설팅 회사들도 캠퍼스 리크루팅에 더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 올해 순위가 올라갔다. EY는 4위 자리를 유지했고 딜로이트와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는 각각 한 계단씩 오르며 6,7위를 차지했다.
게다가 컨설팅업체들은 공대생들에게도 매력적인 후보지다. 어려운 기술적 문제들을 조언해줄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예산 우려가 제기되면서 혁신 기회를 잃어버리고 있는 정부 산하 기관 일자리는 점점 외면을 받고 있다.
지난해 공대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았던 나사는 한 계단 떨어진 2위를 차지했고 미국 에너지부(DOE)와 중앙정보국(CIA)는 각각 3계단, 6계단 하락해 12위, 24위에 그쳤다.
한편 유니버섬은 학생들이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제공한 정보를 통해 선호기업을 결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은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해당 기업이 어떤 곳인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42%보다 8%포인트 이상 오른 것이다. 취업박람회에 참가한 학생도 33%로 2011년 25%보다 늘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신문이나 라디오를 통한 전통적인 광고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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