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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이스피싱, 발본색원 어떻게 하나

정병묵 기자I 2013.01.30 18:02:54

방통위-KISA, 피싱 대응센터 개소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고객님의 통장에서 1000만원이 인출됐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번호를 눌러주세요.”

전화를 통해 현금 인출과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보이스 피싱’ 사기를 원천 봉쇄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됐다. 최근 보이스 피싱이 시중 은행과 경찰청 등 각 기관의 실제 전화번호를 발신번호로 조작하며 지능화되고 있는 가운데 국민들이 범죄로부터 안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30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문을 연 가락동 ‘피싱대응센터’에서는 이번에 새로 개발된, 보이스 피싱의 과정과 이를 차단하는 시스템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사기범들이 유명 은행이나 관공서 번호를 사칭할 수 있는 것은 소규모 별정통신사업자와 결탁했기 때문에 가능하다. 별정통신사업자는 발신번호를 변경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이 사기범들과 공모해 소정의 대가를 받고 ‘OO은행’처럼 실제 있는 번호로 조작해 전화를 걸도록 해 주는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해 말부터 검찰, 경찰, 우체국, 은행, 보험 등 1135개 주요기관의 전화번호 57만여개를 수집하고 이 전화번호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들어 통신사업자에게 제공했다. 주요 관공서, 금융기관들은 모두 별정통신망이 아닌 기간통신망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착안해 기간통신망을 통해 오는 공공기관 사칭 번호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다.

LG유플러스(032640), KT(030200), SK브로드밴드(033630) 등 통신사업자는 전기통신망의 전화교환기나 문자메시지(SMS) 서버 등에서 공공기관 전화번호를 사칭하는 경우를 판별하는 설비를 마련하기 위해 총 150원억을 투자했다.

박윤식 KISA 스팸대응팀 책임연구원은 “보이스 피싱에 대한 후속 조치가 아니라 아닌 원천 봉쇄를 하는 격이라 국민들의 피해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며 “별정통신사를 통해 온 피싱번호기록이 남아 향후 해당 사업자들의 범죄 협조를 방지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계철 방송통신위원장은 “보이스피싱을 뿌리 뽑기 위해 과감한 시설투자를 한 통신사업자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서민의 통신 안전을 위협하는 보이스피싱, 대출사기, 스팸 등 전화 범죄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관련 기관간 공조체제를 통해 더욱 힘을 모으자”고 말했다.

30일 한국인터넷진흥원 관계자가 보이스피싱 차단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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