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일상 혁신"…삼성·LG, KES 2025서 최신 가전 선보인다(종합)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공지유 기자I 2025.10.21 10:23:03

21일부터 나흘간 코엑스에서 열려
삼성·LG, 디스플레이·가전 등 전시
거실·주방 편리하게 하는 AI 기술 소개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삼성전자(005930)와 LG전자(066570)가 국내 대표 정보기술(IT)·전자 산업 전시회인 한국전자전(KES 2025)에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혁신 가전 제품과 기술들을 대거 선보인다.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KES 2025(한국전자전) 삼성전자관에서 관람객들이 스마트싱스 앱을 통해 연결된 기기들의 실시간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와 LG전자는 21일부터 나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KES 2025’에 전시관을 마련하고 최신 AI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집과 교실, 매장 등 실제 생활환경을 테마로 한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삼성전자의 최신 모바일·디스플레이·가전 등 AI 제품과 기술로 각 공간별 최적화된 AI 솔루션을 구현했다.

삼성전자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RGB TV’의 압도적인 화질과 색 재현력, 명암 표현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TV에 탑재돼 사용자에게 TV 콘텐츠 정보 등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AI ‘비전 AI 컴패니언’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동형 스크린 ‘무빙스타일’도 전시된다.

삼성전자 전시관을 찾은 관람객들은 차세대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RGB TV’의 압도적인 화질과 색 재현력, 명암 표현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TV에 탑재돼 사용자에게 TV 콘텐츠 정보 등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는 개인 맞춤형 AI ‘비전 AI 컴패니언’도 체험해 볼 수 있다.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KES 2025(한국전자전) 삼성전자관의 상업 공간에서 프로모터가 원격으로 매장을 관리할 수 있는 VXT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다.(삼성전자)
관람객들은 거실·주방·침실 등 집을 테마로 구현된 전시공간에서 스마트싱스를 중심으로 연결된 다양한 전자제품이 가족 구성원의 일상을 쉽고 편리하게 혁신하는 ‘AI 홈’을 경험할 수 있다. 거실에서는 에어컨·로봇청소기 등 AI 가전과 스마트싱스 자동화 루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주방에서는 냉장고 속 식재료를 관리하고 맞춤 레시피를 추천하는 ‘AI 비전 인사이드’ 기능을 만날 수 있다.

관람객들은 학습 공간으로 꾸며진 ‘갤럭시 AI 클래스’에서 ‘갤럭시 Z 폴드7·Z플립7’의 강력한 카메라 성능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상업 공간으로 구현된 전시에서는 사이니지 콘텐츠 운영 플랫폼 ‘삼성 VXT’, 초저전력 디지털 광고판 ‘삼성 컬러 이페이퍼’ 등이 전시된다.
지난달 5일(현지시간)부터 닷새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25’에 LG전자의 인공지능(AI)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슈필라움’이 전시돼 있다.(사진=LG전자)
LG전자는 전시관에 모빌리티 공간 솔루션 ‘슈필라움’을 전시했다. 이 곳에서는 차량이 이동 수단을 넘어 업무 공간, 팝업 매장 등으로 변하는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 AI 홈 허브 ‘LG 씽큐 온’과 연동돼 탑승객이 “하이 엘지, 다음 스케줄 알려줘”라고 말하면 내부 조명이 자동으로 켜지고 스케줄 시간과 위치를 안내한다.

전시장에서는 136형 TV ‘LG 매그니트 액티브 마이크로 LED’도 만날 수 있다. 이 제품은 화소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자발광(自發光) 디스플레이인 마이크로 LED 중 픽셀을 개별 제어하는 능동형 매트릭스 기술을 적용해 섬세한 초고화질 영상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LG전자가 픽셀 하나하나를 정밀하게 제어하는 능동형 매트릭스(Active Matrix) 기술을 적용한 마이크로 LED 신제품 ‘LG 매그니트 액티브 마이크로 LED’를 출시한다. 사진은 거실에 설치된 초대형(136형), 초고화질 LG 매그니트 액티브 마이크로 LED. (사진=LG전자)
LG전자는 세탁기, 건조기, 워시콤보, 워시타워 등 4개 유형의 세탁 가전도 전시했다. LG 휘센의 스마트한 AI 바람을 증강현실로 체험하는 공간도 마련된다.

한편 LG전자는 이외에도 연내 출시 예정인 청소 로봇 신제품인 빌트인형 ‘히든 스테이션’과 프리스탠딩형 ‘오브제 스테이션’ 2종을 국내에서 처음 전시한다. 온풍, 송풍, 제습, 환기 등 기능을 탑재한 ‘LG 바스 에어시스템’과 신개념 샤워 수전 ‘LG 샤워스테이션’ 등 욕실 솔루션도 국내에서 최초로 선보인다.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